“내로남불 소탐대실 정치...미래한국당 선전 막으려다 오히려 지역구 참패 악수”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폴리뉴스DB]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폴리뉴스DB]

[폴리뉴스 정찬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0일 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에 대해 “비례연합정당 참여는 실리도, 명분도 잃는 결정이 될 것이므로 반대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비례대표 연합정당 참여문제를 전당원 투표 실시여부를 의원총회를 통해 결정키로 한데 대해 “비례정당을 고민하는 분들의 충심을 충분히 이해하고 선거법 개정의 취지를 무시하는 미래한국당의 꼼수를 강력 비판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비례연합정당에 반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비례연합정당 참여에 반대하는 이유에 대해 “첫째, 어떤 형식이 되던 명분이 없기 때문”이라며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는 일은 비례대표 위성정당 창당을 반대하던 민주당에 동의해 온 지지자들에게 입장을 뒤집고, 비례연합정당에 투표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얘기했다.

그러면서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찬성하는 측은 편법에 대응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는 주장에 대해 “민주당은 미래통합당이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을 창당한 이후로 ‘의석 도둑질’, ‘선거법 개정 취지를 무력화하는 꼼수’라며 비난해왔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아무리 좋은 명분을 세우더라도 결국에는 내로남불 정치가 될 수밖에 없다. 민주당은 수권정당으로서, 선거법 개정을 이끌어낸 정당으로서 책임 있고 일관성 있는 정치를 국민에게 보여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둘째, 실리를 따져 봐도 전혀 이득이 없는, 소탐대실의 결과를 낳게 될까 걱정”이라며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찬성하는 측은 통합당 및 미래한국당이 원내 제1정당이 되어서 대통령 탄핵을 추진할 가능성이 있다고 이를 저지해야 한다고 말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민주당이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는 결정이 지역구 민심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충분히 논의되고 있지 않는 듯해 안타깝다”며 “지난 20대 총선에서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총 109개 선거구에서 5% 또는 5,000표 내외로 승부가 갈린 곳은 총 26곳으로 약 23%에 달한다”고 얘기했다.

이어 “이번 선거에서는 무당층 내지 중도층의 결정이 중요하다. 직접 접해본 지역 민심은 날이 서있는 상태다. 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는 중도층의 민주당에 대한 소극적 혹은 비판적 지지를 철회하게 만들 수 있는 나쁜 신호로 작용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했다.

이에 박 의원은 “지금처럼 크게 입장을 뒤집을 때는 명분도 중요하고 실리도 중요하다.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결정할 때에는 명분만큼이나 실리에 대한 판단이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며 “미래한국당의 선전을 막으려다 오히려 지역구 참패로 이어지는 악수를 두지 않도록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