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적 소수정당 앞순위, 원내진출 돕겠다”
김해영 “연합정당 참여시 민심이반 있을 것”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더불어민주당]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더불어민주당]

[폴리뉴스 정찬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1일 비례 연합정당 참여할 경우 “민주당은 선거법상 얻을 수 있는 의석에서 하나도 더 얻을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당은 연합정당에 참여하면서 우리가 가질 수 있는 의석을 하나도 추가하지 않도록 하겠다. 앞 순위는 소수 정당에 다 배정을 하고 뒤 순위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역할을 다 하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소수정당 후보에게 앞 순번을 양보하는 희생으로 개혁적이고 진보적인 소수정당이 원내에 진출하도록 돕고자 한다. 우리의 목적은 선거법의 취지를 살리고 반칙과 탈법을 저지르는 미래통합당을 응징하는데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이 비례대표연합정당에 참여한다면 민주당 이름으로 후보를 내지 못하는 사상 초유의 희생을 해야 한다. 의석을 더 얻지 못하면서 이런 큰 희생을 치러야 하기에 당의 주인인 당원의 총의를 모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내일 전당원 투표를 통해 최종적으로 결정할 것이다. 당원 여러분의 결정을 겸허히 받아들이겠다”고 했다.

또 이 대표는 “민주당은 촛불혁명세력 비례대표 단일화를 위한 연합정당 참여를 전당원 투표에 부치기로 결정했다”며 “현 선거법은 거대정당의 선거에서 얻는 불공정한 이익을 최소화하고 소수정당의 국회 진출을 촉구하기 위해 민주당이 손해를 무릅쓰고 만든 개혁선거법”이라고 얘기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미래통합당은 페이퍼 위성정당을 만들어 소수당에 돌아갈 의석을 도둑질하는 반칙을 저지르고 있다. 우리는 수차례 그만둘 것을 촉구했고 선관위에도 금치를 요청했다”며 “그러나 미통당과 선관위는 우리의 요청을 거부했다. 더구나 미통당은 오만하게도 반칙으로 제1당이 되면 보복탄핵을 하겠다고 선언했다”고 통합당을 공격했다.

비례 연합정당 참여에 반대 입장을 밝혀왔던 김해영 최고위원은 이 자리에서 “연동형 비례제를 함께 주도한 정의당이 선거연합 정당 참여에 반대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때문에 민주당의 선거연합정당 참여는 명분이 없어 보인다”며 자신의 의견을 개진했다.

아울러 실익과 관련해 “민주당의 선거연합정당 참여로 상당한 민심 이반이 있을 것”이라며 “선거연합정당의 후보 순번을 정하는 과정에서 민주당이 후순위로 양보한다 하더라도 상당한 혼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때문에 민주당의 선거연합정당으로의 참여는 명분은 없고, 실익은 의심스러운 경우에 해당한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