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과 존립 문제이기에 정의당 참여 없다, 참여하면 독자적 진보정당 추구이유 없다”

박원석 정의당 정책위의장
▲ 박원석 정의당 정책위의장

[폴리뉴스 정찬 기자] 박원석 정의당 정책위의장은 13일 비례연합정당에 대해 “여러 정당이 담합해서 의석수를 배분하자는 것이다.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 취지하고는 맞지 않다”며 정의당은 참여하지 않을 것임을 거듭 강조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TBS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민주당이 전당원투표를 통해 비례연합정당 참여가 확정될 경우 소수정당들과 연합해 비례의석 확보에 나서는 상황에 대해 이같이 밝히고 “단지 실리만으로 판단할 수 없는 본질적인 문제가 있다. 일종에 자기부정”이라고 원칙의 문제라고 했다.

이어 정의당이 비례연합정당 참여 가능성 여부에 대해서 “없다. 이번 선거에서 정의당이 비례연합당에 참여하는 선택을 한다면 앞으로 독자적인 진보정당을 추구해야 될 이유가 없어진다. 그건 존립과 정체성에 관한 문제”라고 얘기했다.

민주당이 소수정당에게 비례대표 선순위 순번을 양보하고 후순위로 7석을 갖는 방안을 제시한 것에 대해 “민주당이 커다란 양보를 한 것도 아니다. 현 제도에서 그대로 치러졌을 때 얻을 수 있는 의석은 얻겠다는 전제에서 더 욕심은 안 내겠다는 것은 맞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기에 중대한 문제가 하나 있다. 선거는 정당 간 경쟁이지 않나? 정당 간 유의미한 정책의 차이나 가치의 차이나 이런 것을 비교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든다”며 “이것은 미래통합당의 의석을 줄이자는 것밖에 없다. 이는 국민의 정치적 의사 형성 기능에 부응하는 정당이라고 볼 수 없다. 엄격히 말하면 정당이 아니다. 민주대연합론 2020년 버전”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녹색당도 참여를 두고 내부 논의가 있다. 기후 문제나 생태환경 문제에 녹색당은 정의당보다 훨씬 더 원칙적이고, 근본적인 접근을 하는 정당”이라며 “총선 앞두고서 민주당이 그런 정책을 냈다는 걸 제가 들어본 적이 없다. 그런데 이런 정책적 차이들이 다 사장되는 것이다. 이거는 연동형비례제를 도입하는 취지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지지층이 비례연합정당을 추진하지 않을 경우 가능한 ‘전략적 투표행위’에 대해 “민주당의 지지자들이 민주당에 던지는 표가 사표가 될 위험성이 높다면 민주당에도 비례대표 후보를 내고 민주당도 지지하지만, 이 제도 특성상 다른 정당들에게도 고르게 표를 줘서 미래통합당의 의석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전략적인 투표 행위를 하자라고 호소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래통합당 의석이 늘어나는 것이 염려가 된다면, 그래야 사실은 이 과정에서 유의미한 정치적 경쟁이 일어나는 것이지 오직 미래통합당을 견제하기 위해서 우리 모두가 뭉치자라는 것은 (잘못됐다), 이게 발전적인 정책일까 싶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