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은주 기자] 정부의 공매도 대책 발표 이후에도 주식 공매도 거래 규모가 1조원선을 돌파했다. 시장에서는 한시적 공매도 금지 조치가 임박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13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은성수 위원장이 직접 주재하는 긴급회의를 열고 시장 안정에 필요한 정책을 점검했다. 금융위원회는 한시적으로나마 공매도를 금지하는 추가 다책을 최종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 외에도 금융위가 내놓을 카드로 증시안정펀드, 비과세 장기주식펀드 등도 거론된다.

13일 한국거래소 공매도종합포털을 보면 전날 주식시장(유가증권시장+코스닥시장)의 공매도 거래대금은 1조854억원으로 2017년 5월 투자자별 공매도 거래대금 통계가 발표된 이후 사상 최대에 달했다. 연일 주식 폭락장이 연출되는 상황에서 공매도 세력은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다.

공매도 거래대금이 1조원을 넘은 경우는 2017년 5월 공매도종합포털에서 투자자별 공매도 거래대금 통계가 발표된 이후 단 두 차례만 있었다. 공매도는 주가 하락이 예상되는 종목의 주식을 빌려서 팔고 실제로 가격이 내려가면 싼값에 사들여 빌린 주식을 갚는 방식으로 차익을 남기는 투자 기법이다. 말 그대로 주가가 하락할수록 수익을 내는 구조다. 공매도 세력은 최근 코로나19 폭락장에서 막대한 이익을 얻고 있다.

정부가 10일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 요건을 완화하고 거래 금지 기간을 1거래일에서 10거래일(2주일)로 확대하는 방안을 발표하자 일시적으로 공매도 거래가 줄었지만 그 효과는 '하루'에 그쳤다. 공매도 거래대금은 9일 1조806억원에서 10일 6686억원으로 감소했다가 11일에는 7천931억원으로 늘었고 전날에는 1조854억원으로 급증해 1조원 선을 돌파했다. 특히 외국인 투자자의 공매도 거래 규모가 급증해, 개인 투자자들의 불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외국인이 공매도를 활용해 '대박'을 터트리는 동안 개인 투자자들만 막대한 피해를 본다는 불만이 적지 않다. 공매도는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들이 주로 활용하고 개인 투자자는 소외돼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비판이다.

해외에서도 속속 공매도 금지 조치가 단행되고 있다고 전해진다.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하고 있는 이탈리아는 이날부터 85개 주식 종목에 대해 한시적 공매도 금지에 나서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스페인도 한시적 공매도 금지 조치를 단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