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참여 않겠다'는 의사 분명
민생당, 내부 계파갈등으로 '당차원' 참여 미지수
민주당만 참여하는 '민주당 위성정당'... 연합정당 7석 비례대표
18일, 합당 및 연대 절차 데드라인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왼쪽)과 강훈식 수석대변인이 15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왼쪽)과 강훈식 수석대변인이 15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범여권의 비례대표연합정당이 정의당 등 민주당을 제외한 다른 원내 정당의 참여가 불투명해지면서 사실상 '더불어민주당만의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이 되는 모양새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15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정의당은 연합정당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다. 정의당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밝혀 정의당의 불참을 기정사실화했다.

다만 윤 총장은 민생당에 대해선 “16일까지 민생당의 입장을 알려달라고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지켜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유는 민생당 내부에서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두고 각 계파 간 이견이 이어졌기 때문이다.

정의당, 불참 의지 확고

민생당, 참여놓고 내부 갈등 극심... '손학규계, 친문당ㆍ썩어빠진 고인물'  - '호남계, 참여해야'

한편 민생당의 경우, 구 바른미래당이자 손학규계인 김정화 공동대표는 13일 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이 이해찬 대표의 친서를 들고 민생당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힌 데 대해서 “왜 ‘스팸 메일’을 가져오는지 모르겠다“며 강하게 비난했다. “비례연합정당은 명분도, 실리도 없는 친문 연합정당, 썩어빠진 고인물”이라며 “자기배반, 개혁배반, 민심배반의 정치가 한심하다”고 격하게 반대했다.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 역시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이나 민주당의 위성정당임이 분명한 비례연합정당은 헌법과 선거법을 위반한 위헌·위법 정당”이라며 “비례 위성정당의 출현을 막아야 한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반면 구 대안신당, 민주평화당 등 호남계는 모두 찬성입장이다. 박지원 민생당 의원은 이날 민주당 발표 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결정한 민주당에 이어 민생당도 참여해야 한다”며 “보수가 1당이 돼 국회의장과 다수의 상임위원장을 차지, 사사건건 발목을 잡을 때와 진보정권 재창출이 가능한 가를 생각해야 한다”고 했다.

정동영 의원(전 평화당 대표)도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 결정을  환영한다"며 "개혁진보진영의 총선 승리를 위해 민생당도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 외에도 유성엽 의원 등 당내 중진 상당수는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자는 입장이다. 유 의원은 지난 6일 '폴리뉴스'와 인터뷰에서 "미래한국당에 맞설 비례연합정당 창당은 기본적으로 반대하지만, 가져올 결과를 무시할수 없다"며 찬성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창당된 지 얼마 되지 않은 민생당이 분당의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호남계가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강행할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민생당의 대표 당권을 쥐고있는 손학규계의 강력 반대로 참여를 하더라도 민생당 차원의 참여는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결국 원내정당인 정의당과 민생당이 모두 불참 할경우, 원내정당으로는 민주당만 참여하여 범진보개혁진영을 총 연합하자는 '범여권 비례연합정당'의  취지는 무색해지고 '민주당 위성정당'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녹색당 등 비례연합 참여 의사 있는 정당, 18일까지 합당, 연대 절차 마쳐야

한편,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려는 여러 정당들에게 최소한 18일까지는 합당 등 절차를 통해 하나가 돼 달라는 뜻을 전달했다”며 “하나가 된 플랫폼 정당에 민주당을 비롯한 여러 정당들이 다 참여할 수 있다는 뜻을 전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사무총장은 이어 “수요일에는 참여 정당의 외연이 확정돼야 한다”고 했다. 비례정당을 추진하고 있는 ‘정치개혁연합’, ‘시민을 위하여’ 등이 늦어도 18일까지는 합당이나 연합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뜻이다.

윤 사무총장은 “정의당과 민생당 외에 녹색당, 미래당, 기본소득당, 가정환경당, 소상공인당 등 우리 당 정책 노선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면서 협력해 나갈 수 있는 정당에 참여를 타진하고 있다”고도 말했다. 또 “민중당도 비례 연합정당 참여를 논의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밝혔다.

현재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놓고 당원투표를 진행하고 있는 녹색당은 투표율 미달로 15일 자정까지 투표 기간을 연장한 상태다.

민주당, 7석 정도 연합정당에서 기대…일부 민주당 의원 이동 가능성

윤 사무총장은 또 연합정당에서 얻을 수 있는 민주당 비례대표 몫을 7석으로 예상하며 “당선권의 뒷 순번에 배치하는 것을 각 정당에도 명백히 한 바 있다”고 말했다.

그는 비례대표 투표용지에서 순번을 올리기 위해 민주당 현역의원을 비례정당에 파견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현역의원 파견은 적절치 않다”면서도 “비례연합정당이 만들어지면 현역의원의 입당을 요청할 수도 있다. 출마를 하지 않는 우리 당 의원들 중에서 비례연합정당을 선택할 의원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여러 비례대표 후보들의 자질 문제가 논란이 되는 것처럼 분명히 문제시될 원외 정당 비례대표 후보들에 대한 검증 문제에 대해선 “후보자 검증 문제는 비례연합정당에 대한 지지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당이 비례대표 후보자를 검증해 온 기준에 맞게 검증 과정을 공유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는 비례정당 참여에 따른 부정적 여론 때문에 중도층 이탈과 수도권 지역구 선거에 악영향이 있을 수 있지 않냐는 질문에 “중도층 이탈보다는 민주당이 그동안 포괄할 수 없었던 다양한 가치를 인정하는 국민들로부터 지지를 얻을 수도 있다”고 대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