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총괄 선대위원장 직접 맡겠다"

김종인 전 민주당 대표의 통합당 선대위원장 체제는 무산되었다. <사진=연합뉴스>
▲ 김종인 전 민주당 대표의 통합당 선대위원장 체제는 무산되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이 4·15 총선의 선대위원장직으로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전 비대위원장 삼고초려하는 것에 실패했다. 

김 전 대표에게 선대위 전권을 갖는 상임선대위원장직을 제안했다가 막판에 황교안대표와 공동선대위 체제로 바꾸면서 영입이 무산되었다.  김 전 대표는 일부 지역 재공천과 단독 선대위원장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통합당은 이를 거부했고 김종인 선대위체제는 무산되었다. 

통합당은 16일 총괄 선대위원장은 황교안 대표가 맡고 신세돈 교수와 박형준 교수를 공동선거대책위원장에 각각 내정했다.

김 전 대표는 16일 최명길 전 의원의 페이스북을 통해 발표한 입장문에서 “이번 총선에서 통합당 선대위원장으로 활동할 의사가 없음을 밝힌다. 황교안 대표께도 어제 더 이상의 논의를 끝내자고 얘기했다”며 “통합당의 당내 사정이 도와줄 여건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김 전 대표는 이어 “(최근) 통합당 내부 사정이 복잡해지면서 황교안 대표가 여러 명의 선대위원장이 나서는 공동선대위체제를 다시 이야기했다”며 이에 황 대표의 제안을 거부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전 대표는 “저는 지난 정부와 현 정부의 등장에 일익을 맡았다는 점 때문에 국민께 미안한 마음이 있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다. 그래서 이번 총선에선 분출되는 국민의 마음이 선거에 잘 반영돼 이 나라의 민주주의가 회복되고, 코로나 사태로 더 어려워진 경제가 살아날 수 있도록 마지막 노력을 다해보려 했다”며 “기대하셨던 분들에게 다시 한번 송구한 마음”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러한 김 전 대표의 선대위원장직 고사에 대해 당초 통합당이 김 전 대표에게 선대위 전권을 갖는 상임선대위원장직을 제안했다가 막판공동선대위 체제로 바꾼 것이 크게 작용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김 전 대표의 영입이 무산되자 황 대표는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에 구성되는 선대위는 경제 살리기와 나라 살리기 선대위가 될 것”이라며 “제가 직접 총괄선대위원장으로서 깃발을 들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황 대표는 “중앙당과 시·도당을 총선 때까지 '비상 체제'로 운영할 것”이라며 “문재인 정권 심판을 위해 국민과 역사 앞에 책임을 진다고 하는 엄중한 자세로 대응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했다.

신세돈, 박형준 교수의 공동선거대책위원장 선임 이외에도 통합당은 권역별로 공동 선대위원장을 추가로 위촉할 것으로 보인다. 경기권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정병국 의원, 충청권은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거론된다.

한편, 황 대표는 공천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우리 당 역사상 공관위의 역할은 어느 때보다도 막중하다”며 “공천은 정치개혁의 출발선이며 혁신의 척도이다. 계파 공천, 밀실 공천, 줄 세우기 공천, 이런 공천이 우리 정치의 정체와 퇴행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저는 공관위의 독립성을 적극 보장해왔다. 내려놓음의 리더십을 실천했다. 국민과의 약속을 지켰다”며 “당대표로서 이러한 후퇴 공천의 악순환의 고리를 반드시 끊고, 혁신 공천의 씨앗을 심고자 했다”고 강조했다.

통합당 공천논란에 불을 지핀 것은 김종인 전 대표다. 김 전 대표는 지난 12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태영호 전 공사의 강남갑 공천에 대해 “공천을 이벤트화한 것”이라며 “그 사람이 강남하고 무슨 관계가 있냐. 남한에 뿌리가 없는 사람”이라고 했다가 심재철 원내대표가 사과 요구를 하는 등 비판여론이 크게 일은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