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관계에만 매몰되면 훗날 대가가 커”
“일신의 안위만 생각했다면 지금 정의당 없어”
“연비제의 핵심가치인 정치적 다양성 지켜야”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정의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놓고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원칙을 지키겠다”며 다시금 참여 거부 의사를 완전히 못 박았다.

심 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번 잘못 끼워진 단추가 과오와 오류를 만드는지 정치사가 보여주고 있다”며 “이해관계에 매몰된 결정이 훗날 어떤 대가를 치르는지 알고 있다”고 강조하며 비례연합정당 불참 의사를 적극 확실히 했다.

그러면서 심 대표는 “정의당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원칙을 지켜 가겠다. 당 대표인 저의 책임은 이들의 심장에 붙은 정의당 마크를 지켜주는 것”이라며 “저와 정의당 당원들이 일신의 안위와 따뜻한 곳만을 찾아다녔다면 지금 정의당이 존재했을 리가 없다”며 비장한 각오를 밝혔다.

그러면서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지 않는 핵심적인 이유로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핵심가치인 다양성이 보장되는 정치생태계’를 지키는 것을 들었다.

또한 수구 야당과 안주하는 집권여당이 아닌 다른 선택지가 국민들에게 주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당 싸움에 국민들 등만 터지는 정치를 바로잡는 것”이 정의당이 사명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의당은 촛불개혁의 사명을 완수해 나갈 것”이라며 “정의당은 그동안 헌정 유린하고 민생 위협하는 수구세력에 맞서 철저히 싸워온 정당이기에 정의당이 제자리를 지켜야 수구세력의 퇴장을 앞당길 수 있다. 문재인 정부가 남은 집권 기간 동안 진보의 길을 가도록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후 기자들과의 질문답변에서 심 대표는 녹색당, 미래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에 대해 묻자 “국민들에게 자신의 강령과 비전을 가지고 점수를 받고 그것을 토대로 정책과 비전 중심으로 연대하는 것이 연합정치”라며 “사전에 하나의 당으로 묶어서 다양한 정당이 국민 앞에 평가받는 것을 방해하는 방식은 진정한 의미의 연합정치가 아니다”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심 대표는 당원들의 여론을 묻자 “정의당 여론은 정의당의 확고한 결정으로 집약되어 있다고 생각한다”며 “지난 일요일 전국위원회가 있었는데 그 때에도 당원 발의나 현장 발의를 통해 비례연합정당을 결정을 재론하자는 의견은 단 한 건도 없었다”고 밝혔다.

비례연합정당 전당원 투표로 부치자는 의견에 대해서 심 대표는 “당원 발의나 전국위원회의 추가발의는 한 건도 없었다”고 대답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가 민주당의 의견대로 연합정당 참여에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 심 대표는 “민주당은 다양성, 소수정당의 원내진출을 의석을 어떻게든 의석을 몇 석 배분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 같다”며 “다만 저희가 생각하는 다양성의 정치는 다양한 삶을 대표하는 다양한 노선과 정책이 다양한 당의 이름으로 평가받는 게 다양성의 정치”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