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등 6개 정당, 더불어시민당 이름으로 총선 참여
녹색당, 미래당 참여 의사 타진
정의당 “참여정당 이름, 들어보지 못했다”
진중권 “조국당이 두 개나 생겼다”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4·15 총선 비례대표용 범여권 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이 공식 출범했다. 더불어시민당은 더불어민주당과 플랫폼 정당 ‘시민을 위하여’와 함께 구성됐다.

민주당 비례연합정당 '더불어시민당'에 참여하는 5개 신생정당은 2016년 창당한 가자평화인권당을 제외하고 모두 2020년 1월~3월 선관위에 정당 등록한 신생정당이다.

우희종·최배근 ‘시민을 위하여’ 공동대표는 1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7일 가자환경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가자평화인권당,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비례연합정당 협약을 체결했다”며 “6개 정당은 ‘단 하나의 구호, 단 하나의 번호’인 더불어시민당의 이름으로 21대 총선 정당투표에 참여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아직 동참이 불분명한 정당이 있다. 마지막까지 함께하지 않은 정당의 빈자리는 여전히 비우고 기다리고 있지만 이제 정말 시간이 없다. 먼저 동참한 정당만으로 출발할 수밖에 없다”며 “시간이 촉박한 만큼 정의당의 합류 의사가 늦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정의당이 합류하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의석의 공간은 그동안 기성정당만으로는 그 뜻을 온전히 반영하지 못했던 시민사회의 역량과 목소리를 담아 시민사회의 확장성에 기여할 기회로 삼고자 한다”며 “이를 위해 오늘부터 21일 정도까지 시민 추천을 받겠다. 추천받은 개혁인사를 엄정하고 전문적으로 심사하고 선정하기 위해 여러 공천심사위원을 따로 모시겠다”고 말했다.

“녹색당·미래당, 참여로 방향 선회해”

“민주당 현역의원 파견 요청하겠다”

이후 최 대표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민주당 계산에 의하면 16명 정도 (당선이 가능하다). 보수적으로 생각할 때 9번 내지 10번 정도까지가 소수정당과 시민사회 영역이고 민주당이 그 뒷번호가 될 것”이라며 “앞번호 배치는 공천 심사 결과에 따라 선거법에 의해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 대표는 “각 소수정당에 3명까지 후보를 추천할 기회를 주지만 공심위를 통과하지 못하거나 결격 사유가 있으면 한 명도 배당이 안 될 수 있다”며 “그러면 시민사회 영역으로 넘어가고, 시민사회 영역에 없으면 소수정당으로 몫이 다시 올 수 있다”고 말했다.

녹색당과 미래당에 대해서는 “어제까지 참여하지 않는다는 입장에서 참여로 방향을 선회했다고 들었다”면서 “오늘 오전에 참여하고 싶다는 의사를 타진해 와 협상을 시작하려고 예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투표용지 상 기호 순번을 끌어올리기 위해 민주당 현역 의원의 파견을 요청하겠다고도 밝혔다. 최 대표는 “민주당과 관계없이 불출마 의원 중 저희가 개인적으로 요청할 것”이라고 했고, 우 대표는 “10분 정도를 최소한 모실 예정이다. 그래야 미래한국당에 대응한다는 취지가 산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민생당에 대해서는 “듣기로는 의원총회를 했고 최고위원회에서 공식 결정을 했다고는 못 들었다”며 “당에서 제안도 받지 않은 상태라 답변할 사안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정봉주 전 의원과 손혜원 의원이 이끄는 ‘열린민주당’에 관해서는 “거기는 독자정당, 하나의 소수정당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이고 선거를 치른 뒤 독자정당 체계로 계속 가겠다는 것이기에 우리와는 성격이 완전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총선 후 당선자들과 연합정당의 거취에 대해서는 “(당선자들은) 각 정당으로 복귀하고, 정당 소속이 아닌 분들은 더불어시민당에 남거나 무소속으로 가거나 개인들 판단에 맡길 수 있다”며 “더불어시민당은 비례대표 승계 문제가 있기에 21대 국회 기간에는 당 구조물은 유지한다. 다만 실질적 내용상으로는 막을 내리고 저희 두 대표도 사퇴할 것”이라고 밝혔다.

진중권 “조국당 두개 생겼다. 양정철의 잔머리로 만든 것”

심상정 “비례정당 참여정당, 이름 처음 들어”

한편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비례연합정당 창당을 놓고 민생당의 ‘몸싸움’ 기사를 인용하며 “양정철이 한국정치를 망쳤다”며 “조국당이 두 개나 생겼다”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진 전 교수는 “의병이니 뭐니, 처음부터 짜고 치는 고스톱으로 이미 그렇게 결정돼 있었던 것”이라면서 “위성정당, 양정철의 잔머리로 처음부터 민주당에서 만든 거고 패스트트랙 통과시킬 때부터 미리 준비한 것”이라고 민주당을 힐난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 또한 더불어시민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심 대표는 이날 “민주당 비례정당 참여 정당들, 이름도 처음 들어봤다”며 “비례위성정당은 위헌이고 가짜정당”이라면서 비례연합정당에 대한 참여에 다시 한 번 선을 그었다.

심 대표는 이어  "국민의 표를 도둑질하는 그런 꼼수 정치에 정의당이 몸을 담을 수는 없다"며 비례 연합정당은 (선거제 개혁의) 대의에서 어긋나기 때문에 정의당은 달콤한 유혹임에도 불구하고 꼼수이고 반칙이기에 거절했다"고 강조했다.

통합당도 시민당 출범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창수 통합당 대변인은 이날 "비례민주당을 만들겠다는 저급한 꼼수로, 국민은 '진짜 도둑'이 누군지 다 알고 있다"며 "이 와중에도 조국 수호를 외쳤던 '시민을위하여'를 택한 것은 결국 자기 편만 함게 하겠다는 특유의 독선을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