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교육 맞춤형 솔루션 제공으로 비대면접촉 활성화 도모

[폴리뉴스 안희민 기자]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 재택교육 시대가 열리고 있다. 구글, 네이버, 카카오 등 주요 IT 기업들은 개성있는 솔루션 제공을 제공하고 있다. 각 사가 제공하는 솔루션을 알아봤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구글, 네이버, 카카오가 제공하는 솔루션은 저마다의 특징이 있다.

구글의 경우 의사소통 단계별로 세심히 분류된 솔루션이 눈길이다.

G Suite for Education은 온라인 교육에 필요한 캘린더, 구글 글래스룸 등 기본 도구를 갖추고 있다. 특히 구글 클래스룸은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특징으로 과제 할당은 물론 공동작업도 가능하다. 구글 클래스룸의 스트림 페이지에서 교사는 학생들과 댓글과 답장으로 서로 질문과 답을 할 수 있다. 구글 닥스의 댓글 기능은 교사들을 위한 것으로 교사는 학생들이 제출한 과제에 댓글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점검할 수 있는 기능도 마련돼 있다. 구글 설문지 퀴즈 기능을 활용하면 구글 설문지에서 퀴즈를 만들고 자동 채점 기능으로 답안을 확인할 수 있다. 채점 후 자주 틀리는 질문, 정답 그래프, 평균 점수를 자동으로 요약해 제공한다.

구글 클래스룸의 수업 과제도 유사한 기능이다. 교사는 구글 클래스룸에서 과제를 만들 수 있으며 학생들은 프레젠테이션이나 닥스, 사이트를 활용해 학습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

실시간 토론도 가능하다. 행아웃 미팅 기능은 교사과 학생들과 소통할 수 있다. 학생들이 비디오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개념 이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을 지도할 수 있다. 구글 캘린더의 약속 시간대를 활용해 학생들과 미팅 시간을 잡을 수 있다.

네이버의 비영리 교육재단 ‘커넥트재단’은 무료 온라인교육 플랫폼 에드위드(edwith)를 통해 대면 교육이 힘든 코로나19 사태 상황에서 교육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에드위드는 커넥트재단의 대표 온라인교육 플랫폼이다. 초중등 교육과정부터 소프트웨어 교육까지 폭넓은 주제의 강의를 무상제공하고 있다. 2017년부터는 초,중,고,대학교 및 대안학교를 대상으로 수강생 등록, 학습 진도율 관리 등 온라인 교육 관리 기능 ‘온라인 클래스’를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클래스는 에드위드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통해 활용할 수 있다.

커넥트재단은 4월 중 에드위드에 ‘라이브 방송’ 기능을 추가하고 무료 공개할 계획이다. 실시간으로 교육 소통을 지원하는 라이브 기능에는 수강생 등록 등 온라인클래스의 장점이 함께 적용돼 교육자-학습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할 전망이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이 재택근무·교육 플랫폼이라고 소개했다.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카카오톡엔 사실 많은 기능들이 숨겨져 있다.

라이브톡은 그룹채팅방으로 원하는 지인끼리 영상과 채팅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최대 30명까지 입장이 가능하다. 카카오는 모바일에서 실시간 영상 스트리밍 사용이 지속적 증가되는 트렌드를 반영해 라이브톡을 만들었다. 불특정 다수가 아닌 이용자가 원하는 친구들로 구성된 그룹 채팅방이기 때문에 안전하며 라이브와 채팅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카카오의 페이스톡은 1:1 영상통화 기능이다. 그룹콜은 다자간 음성통화로 4일부터 사용인원이 기존 5명에서 10명으로 늘었다.

카카오의 아지트는 2016년 11월 정식 오픈했다. 팀, 프로젝트, TF 등 기업 내 다양한 조직이 협업할 때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툴이다. 기업 별 아지트를 개설하고, 업무 목적에 따라 게시판 역할을 하는 ‘그룹'을 다양하게 만들어 아지트 멤버들과 소통을 나눌 수 있다. 현재 2만6292개 기업이 사용 중이다.

아지트의 가장 큰 장점은 참여한 모든 멤버가 정보를 공유하며 빠른 소통을 이어나갈 수 있다는 점이다. 업무 내용이 파편화 되어 저장되는 메일과 달리, 특정 주제에 대한 게시글에 댓글을 남기며 의사 소통을 나누는 커뮤니티 UI를 통해 구성원 간 정보 공유와 함께 업무 흐름을 빠르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아지트는 업무 소통의 효율을 높여주는 다양한 부가 기능을 통해 협업에 필요한 최적의 환경을 지원한다. 글 작성 시 '@멤버아이디'로 해당 멤버에게 알림을 보낼 수 있는 '멘션' 기능, 그룹 멤버 간 스케쥴을 공유할 수 있는 '일정', 공동 편집이 가능한 '노트'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나에게 도착한 멘션과 내가 작성한 글에 대한 피드백을 모아볼 수 있는 알림센터를 통해 나와 연관된 업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아지트 멤버 간 소통이 가능한 ‘대화’ 기능을 이용하면 1:1 및 그룹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며, PC에서 제공하는 영상 통화 기능으로 화상 회의 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카카오는 지난 2017년에는 웹 브라우저 접속 없이도 채팅을 할 수 있는 ‘아지트챗’을 PC 프로그램으로 선보이기도 했다. 아지트챗은 웹채팅에 비해 더 넓고 채팅에 최적화된 UI가 적용돼 높은 편의성이 제공된다. 멤버들의 아지트 접속 여부, 메시지 작성 상태 표시 기능을 통해 상대방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대화를 이어갈 수 있다. 

카카오의 카카오TV는 PC와 모바일, 메신저를 아우르는 종합 동영상 플랫폼이다. 대규모 강의, 종교행사 등 많은 인원이 모일 경우 라이브 생방송을 진행할 수 있다. 카카오는 코로나사태가 심각단계로 접어든 이후 이용자가 40% 증가했다고 밝혔다. 예배, 강의 등 이전에 없던 새로운 사용 패턴이 활발해지고 있는 추세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