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현장 마스크 차질 없이 준비하라...개학과 연계한 9월 학기제 논의 바람직하지 않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내달 6일로 예정된 초·중·고등학교 개학과 관련해 “개학일 직전 직후 여러 상황에 검토와 대비 필요하고 이에 대한 준비에도 최선 다하라”고 지시했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으로부터 지난 17일 발표한 초중고 개학연기 후속 조치 및 개학 준비 계획을 보고 받은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방역상황 추이를 보고 초·중·고 개학 시기를 최종 결정하라는 지시다.

윤 부대변인에 따르면 유 부총리는 지난 3월 17일 2주간 추가 개학 연기 발표 이후 학생 학습 지원 위한 원격 교육 진행상황 돌봄 공백 방지를 위한 지원 상황과 함께 개학 지원 상황에 대한 보고 및 제반 상황에 대한 폭넓은 보고를 문 대통령에게 했다. 

유 부총리는 초·중·고 개학과 관련 “지역별, 일별 확진자 발생 추이, 현 의료 쳬계상 학교 내 감염증 발생에 대한 통제 가능성, 학교의 안전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 방역 물품 및 대응 메뉴얼 등 학교 개학 준비 상황을 파악해 6일 이전 개학 여부를 적절 시점에 최종 결정할 것”이라며 “질병관리본부 등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중대본 보고로 최종 결정할 예정”이라고 보고했다. 

유 부총리는 개학 전 학교 내 마스크 비축 문제와 관련해서 개학기 시도 교육청별로 학생1인당 면 마스크 2매 이상 보급을 추진하고 유증상자, 의심환자, 확진자 발생시 사용할 수 있도록 보건용 공적 마스크 물량 확보해 개학 시점까지 단계적 비축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보고 받은 후 “식품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본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학교 현장에서의 마스크 사용 기준을 마련해 학부모 및 학생 교사들에게 충분히 안내하도록 차질 없이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최근 제기된 9월 학기제 시행과 관련해 “현재 개학 시기 논의와 연계에 논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또 문 대통령은 텔레그램 n번방 사건과 관련해 “피해자와 가입자 간에 학생이 포함된 것으로 보이며 교육부와 여성가족부와 함께 청소년 성 감수성 교육 강화 방안 마련해 시행하라”고 지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