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포항 북 김정재, 경주 박병훈, 용인병 이상일
김정재-불법 공천헌금, 이상일- 여론조사 위법 혐의 등

미래통합당이 포항 북구 김정재 국회의원 등 예비후보 3명에 대한 공천을 보류했다. <사진= 미래통합당 제공>
▲ 미래통합당이 포항 북구 김정재 국회의원 등 예비후보 3명에 대한 공천을 보류했다. <사진= 미래통합당 제공>

[속보] 지난 13일 본지가 단독보도한 ‘시의원 불법공천 헌금 수수 혐의 선관위 조사’로 물의를 빚고 있는 포항 북구 미래통합당 후보 김정재 국회의원 등 당 경선을 통과한 3명에 대한 공천이 보류돼 최종 결과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미래통합당 최고위원회의는 23일 경북 포항 북구와 경주, 경기 용인병 선거구의 공천을 확정 및 의결하기로 한 당초 계획을 바꿔 안건에서 제외했다.

최고위원회의 이날 결정은 이들 선거구의 김정재, 박병훈, 이상일 등 앞선 김형오 위원장 체제 당시의 공천관리위원회가 공천한 후보들이 언론 보도와 선관위 고발 등을 통해 상당한 결격 사유가 있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결과이다.

이 가운데 김정재 국회의원은 지난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 포항시의원 이모씨의 남편과 아들, 사위 등 가족 3명으로부터 지난 2016년부터 2년 동안 모두 2천만원을 후원받은 혐의로 지난해 11월 경상북도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됐다.

본지 취재와 경북선관위 등에 따르면 이씨의 가족들은 개인이 연간 후원할 수 있는 정치자금법 상 한도액인 500만원으로 쪼개어 남편과 사위는 2016년 1회씩, 아들은 2년에 걸쳐 1회씩, 모두 2천만원을 후원한 혐의다.

정치자금법은 ‘누구든지 타인의 명의나 가명으로 정치자금을 기부할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할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으로 정해 엄격히 처분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정재 국회의원은 ‘후원금 기부자와 그 가족들의 신원을 일일이 확인할 수 없어 빚어진 일이며 공천에 대한 대가성은 전혀 없다’고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하지만 이 같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언론보도를 통한 잇단 의혹으로 문제가 불거지자 김의원 측은 후원금을 되돌려 줬지만 선관위의 관련 서류에 후원자의 직업도 허위 기재됐다는 주장이 추가로 전해졌다.

김정재 의원과 마찬가지로 지난 18일 경선에서 승리한 경주의 박병훈 예비후보는 김석기 국회의원 등으로부터 제기된 각종 문제에 대해 소명이 요구되고 있다.

경기 수원시 용인병의 이상일 전 의원은 여론조사를 둘러싸고 제기된 논란이 공천 보류의 사유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