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센텀2지구 그린벨트 조건부 해제. 부산시, 조건부 심의통과 개발사업 본격화
총선 후보 모두 환영, 민주당 윤준호 "해운대형 일자리", 통합당 김미애 "한국판 실리콘밸리"
시민사회 "특혜논란, 환경오염 무엇이 해결됐나" "총선 앞둔 치적쌓기는 시민 기만, 배신행위"

해운대을 김미애(오른쪽 통합당) 윤준호(왼쪽 민주당) <사진=연합뉴스>
▲ 해운대을 김미애(오른쪽 통합당) 윤준호(왼쪽 민주당)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하룡 기자] 국토해양부가 26일 중앙도시계획위원회(중도위)에서 '센텀2지구 그린벨트 해제' 안건을 조건부로 심의 통과시켰다. 이로써 '부산 해운대구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정상궤도에 오르게 됐다.

이날 국토부가 센텀2지구 사업지 중 162만 1000㎡(49만 평) 그린벨트 해제 결정에서 '조건부'란 보상비 산정근거 제시, 복합용지 활용계획 제출, 풍산 이전 과정 주기적 보고 등이다. 이 부지에는 센텀2지구 사업지의 84.8%에 해당하는 면적으로 '재벌특혜 개발' 논란을 빚은 풍산그룹의 땅이 대거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26일 오후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부산 해운대구 반여동 센텀2지구의 그린벨트 해제 소식을 공식화했다.

오 시장은 26일 오후 2시 세종시 국토부에서 열린 중도위 심의에 박성훈 부산시 경제부시장과 최대경 도시계획실장이 참석해 26명의 중도위원에게 그린벨트 해제 필요성에 관해 설명하고, 풍산그룹 이전과 관련된 국방부 감사 확인서와 앞서 네 차례 심의 보류로 지적된 내용을 보완하는 등 충분한 준비가 오늘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고 밝혔다.

시는 2017년 9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4차례에 걸쳐 그린벨트 해제를 추진했지만 낮은 녹지 비율, 산업용지 부족, 시민 공론화 절차 부족 등의 이유로 심의를 통과하지 못했다.

또 지난해 9월 감사원이 국방부에 대한 감사 결과에서 "1981년 국방부가 풍산과 맺은 국유재산 매매계약서에는 '군수산업 목적을 폐지했을 때 매매계약을 해제할 수 있는 조항'이 있다"며 "풍산이 애초 목적(군수산업)대로 땅을 사용하지 않는데도 국방부가 매매계약을 해제하지 않은 채 해당 땅을 제3자에게 매각한다면 특혜 시비를 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사실상 사업이 중단됐었다.

오 시장은 이날 심의에서 최근 부산도시공사와 풍산그룹 간 맺은 MOU(상호업무협약) 내용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MOU에는 센텀2지구와 풍산 이전사업의 협력 내용뿐만 아니라 풍산의 지역사회 발전과 공공기여에 대한 확약 내용도 담겼"고, "시민단체가 제기해 온 재벌 특혜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의 의지가 반영됐다"고 말했다.

또한 코렌스 EM, 현대글로벌서비스, 더존비즈온, 웹케시, 오스템 등 일부 기업이 적극적 투자 의향을 밝히고 있다면서 "센텀2지구 조성으로 제조 중심의 전통산업을 뛰어넘어 4차 산업혁명 대응 미래형 기술 R&D 중심 기업을 유치하는 부산의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마련할 수 있다"고 전망을 제시했다.

센텀2지구
▲ 센텀2지구

한편 부산 해운대 센텀2지구 개발사업의 최대 난관이었던 개발제한구역 해제에 해당 지역구(해운대을) 총선 후보들이 모두 환영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윤준호 의원 "국토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에 대한 그린벨트 해제 판단을 환영한다"며 "해운대 센텀2지구 관련 양해각서 체결과정에서 입장 조율과 협상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센텀2지구 사업을 통해 반여·반송·재송이 부산의 새로운 일자리 중심지역으로 자리 잡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미래통합당 김미애 해운대을 후보도 "부산의 100년 미래를 책임질 제2 센텀이 첫발을 내딛게 됐다"며 환영 성명을 냈다.

김 후보는 "제2 센텀은 지식·문화·정보산업이 어우러진 고부가가치 첨단산업단지로 조성될 것"이라며
"동남권 최고의 창업 인큐베이팅 시스템을 갖추고 창업자금지원기관을 유치해 한국판 실리콘밸리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또 "제2 센텀이 난개발이 안 되도록 하고 개발에 따른 수혜는 주민에게 최우선으로 돌아가게 될 것"이라며 "결코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으로 하겠다"고 다짐했다

하지만 이날 국토부 앞을 찾아 "그린벨트 해제심의 중단"을 외쳤던 시민사회는 허탈한 표정이다.

민주노총 부산본부, 부산참여연대 등이 참여하고 있는 풍산재벌 특혜개발 센텀2지구 전면 재검토 부산대책위는 "재벌특혜와 환경오염, 난개발 등 헤아릴 수 없는 문제가 단 하나도 해결되지 않았다"며 "총선을 앞두고 치적쌓기로 부산시민을 기만하고 배신하는 행위가 벌어졌다"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