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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단독] 해외직구사이트 겟딜 대표 잠적, 소비자들 피해 속출

피해 규모 최대 10억 원 가까이 추정
150여명 통관업체에 이미 낸 수수료 재 지불해야해
6개월 이상 제품 수령도 못한 피해자 150여 명
겟딜 관련 경찰 신고건수 200여건 이상 접수
남 모 대표 잠적에 겟딜은 모르쇠로 일관

[폴리뉴스 송서영 기자]해외직구 대행 사이트인 겟딜의 대표가 돌연 잠적하며 돈을 떼여 피해를 입은 소비자가 속출하고 있다.

27일 피해자에 따르면 겟딜 대표는 시중보다 반값 이상 저렴하게 LG, 삼성 TV를 소비자에게 판매한 후 물건을 인도하지 않은 채 잠적했다.

이번 겟딜 사건의 피해 형태는 이미 TV 값에 포함된 관세 등을 통관업체에 재지불한 뒤 물건을 수령하는 부분과 아예 제품을 수령하지도 못한 경우다.

최장 6개월, 최소 3개월 전 TV를 구매한 300여명의 소비자 중 150여명은 국내 통관업체에 제품이 보관된 상태로 통관업체와 합의하에 제품을 수령하기로 했지만 이마저도 애를 먹은 것으로 알려졌다.

해운 통관업체와 50여명의 소비자는 합의하에 겟딜이 전달하지 않은 보관료, 관세 등 2000여만 원을 추가적으로 지불하고 제품을 수령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문제는 겟딜과 다량의 부채가 얽힌 항공 통관업체였다.

피해자 A씨는 “A 항공 통관업체는 겟딜에게로부터 받지 못한 미수금이 많아 부채가 해결되기 전에는 제품을 줄 수 없다고 주장했다”며 “소비자들이 추가적으로 지불하겠다는 의사를 밝혀도 부채액수를 공개하지 않으며 대납만 요구하는 미온적 태도로 소비자들의 불만을 샀다”고 전했다.

A 항공 통관업체와 겟딜 사이의 통관수수료, 항공운임비 등의 미수금은 이미 소비자가 지불한 TV 값에 포함이 된 금액이다. 남 모 대표가 사라지며 A사에 금액이 전달되지 않았고 이를 빌미로 TV는 통관업체에 3주 이상 묶여 있었다.

피해자 A씨는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A사에 내용증명을 보내고 관세청에도 알려지자 겨우 합의에 이르렀다”고 전했다. 울며 겨자 먹기로 A사에 추가 금액을 지불할 소비자는 100여명, 규모는 8000만 원~1억 원 정도다.

불필요한 추가적 지불, 기간 지연 등의 피해가 있어도 경찰에 신고는 어려운 상태다. 피해자 B씨는 “물건이 한국에 있다는 이유로 사기죄로 보기 어렵다는 게 경찰의 설명이다”고 전했다.

해외에서 아예 제품이 구해지지도 않아 TV의 행방을 모르는 소비자들은 경찰 신고 접수에 들어갔다. 피해자 C씨는 “겟딜과 관련한 200여 건 이상의 사건이 접수돼 경찰에서 수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전달 받았다”고 전했다.

해외 직구의 특성상 배송 기간이 오래 걸리는 점을 감안해 기다리던 소비자들은 3월 중순경부터 겟딜이 배송 관련 문의에 대응하지 않자 하나둘씩 모여 겟딜 피해자 카페를 열고 추가 피해자 접수를 받고 있다.

피해자 C씨는 “겟딜은 그 동안 겟딜 공식 카페를 통해 ‘LG 전자가 해외직구를 통해 국내로 유입되는 물량을 제한하고 있다’, ‘코로나19로 물량 수급이 원활하지 못하다’ 등의 배송 지연 사유를 공지해 왔으나 어느 순간 배송지연 문의 글에 대한 답변도 없어 소비자들이 모이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TV의 가격은 최소 150만원에서 600사이다. 추가적인 접수자를 포함한 전체 피해 규모는 10억 원 가까이 추정된다. 소비자들 중에는 혼수로 TV를 준비했으나 TV가 오지 않아 덩그러니 빈 거실을 멋쩍게 바라보아야만 하는 신혼부부도 있으며 군 제대 후 아르바이트를 한 돈으로 부모님께 선물을 드리려 국내보다 저렴한 해외직구로 TV를 구매한 경우도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 가운데 겟딜은 소비자의 빗발치는 문의에도 불구하고 대응책을 내고 있지 않으며 심지어 파산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고 알려졌다. 피해자 A씨는 “잠적한 남 모 대표와 남매 지간으로 한국에서 겟딜 사업을 하는 남 모 이사는 남모 대표의 행방을 몰라 자신도 피해자라고 주장했다”고 밝혔다.

피해자 C씨는 “피해자들이 요구한 대응책에 ‘자본잠식이 생겨서 이 사업을 영위하기 어렵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대응책을 고민해보겠다’는 흔한 말도 없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답답한 마음에 부천에 소재한 겟딜 창고를 방문한 한 피해자는 “겟딜 직원들로부터 겟딜의 한국 직원들은 현재 시점에서 모두 퇴사 처리된 상황이라 전달 받았다”며 “서류상으로만 멀쩡하지 파산 상태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피해자들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겟딜과 같은 해외직구 방식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요구한다. 피해자 A씨는 “아마존, 지마켓 등은 물건을 구해 놓고 판매하나 겟딜은 돈이 들어오면 제품을 구하러 가는 방식이라 물건이 구해지지 않을 위험성을 항상 소지하고 있다”며 “개인 사업이라도 이런 피해를 감안한 관리 감독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소비자들은 개인의 일도 마다하고 허공에 떠 있는 물건을 찾는데 급급한 상태다. 한 푼이라도 저렴하게 물건을 구매하려 했던 소비자들의 마음에 금이 가게 한 겟딜 사건을 두고 경찰에서도 실마리가 잡힐지 여부가 주목된다.



















[이슈] ‘협치’ 다짐한 21대 국회...원구성 협상·개헌·검찰개혁·朴사면 등 ‘첩첩산중’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21대 국회가 오는 30일부터 임기를 시작한다. 여야는 ‘동물국회’, ‘역대 최악의 국회’ 오명을 썼던 20대 국회를 극복하고 협치를 통해 일하는 국회를 구현하겠다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21대 국회의 의석수 구성은 20대와 사뭇 다르다. 177석 ‘슈퍼 여당’ 더불어민주당은 개헌을 제외한 대부분의 법안 처리가 가능해졌다. 야당을 포용하면서 협치를 선택할 수도 있고, 숫자로 야당을 압박하면서 개헌 드라이브에 힘을 실을 수도 있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103석으로 여당을 견제해야 하는 숙제를 안았다. 일단 여야는 국회 개헌을 앞두고 ‘협치’를 강조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국내외의 정치·사회·경제 상황이 급변하는 만큼 민생을 챙기는 것이 최대 과제라는 시각이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지난 14일 국회에서 첫 공식 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 원내대표는 “우리가 코로나19 위기를 잘 극복하고 일자리도 지켜내야 한다”며 “(주 원내대표와) 국정의 동반자로서 늘 대화하고 협의해가면서 국민들께서 기대한 국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도 “코로나19 때문에 전대미문의 어려움을 국민들이 겪고 있다”며 “


[김능구의 정국진단] 배진교② “윤미향 의혹, 민주당 판단 내려야 할 때…개헌시 권력구조는 분권형 대통령제”
[폴리뉴스 송희 기자] 21대 총선에서 정의당의 비례대표로 당선되고 원내대표로 선출된 배진교 당선인은 현재 정치권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인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 민주당의 결단을 촉구했다. 배 원내대표는 22일 국회 정의당 원내대표실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정국진단’ 인터뷰를 통해 “어쨌든 당사자(윤미향 당선인)와 일본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지원했던 단체(정의연)와의 내부 갈등은 대단히 안타까운 상황”이라며 “이런 문제 관련해서 적극적으로 당사자들이 나서서 해명하고, 해명을 통해 지금까지 추진해왔던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한 노력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적극적 해명을 통해서 국민이 납득해야 하는 상황인데, 오히려 해명이 더 의문을 키우는 상황”이라며 “심상정 대표도 이야기했듯, 더불어민주당이 공천한 비례대표 의원이기 때문에 민주당이 판단을 내려야 할 때가 왔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당이 문제를 끄는 이유에 대해) 내부 속사정은 잘 모르겠지만, 위안부 할머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했던 많은 사람들의 의견들이 내부적으로 갈릴

[카드 뉴스]코로나19가 쑥쑥 키운 HMR, CMR, 밀키트 시장

[폴리뉴스 송서영 기자]조리시간을 줄여주는 가정간편식(HMR), 간편대용식(CMR), 밀키트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HMR은 완전조리 식품이나 반조리 식품을 간단히 데워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입니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생선구이’의 3월 매출이 2월 대비 두 배 이상 성장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비비고 생선구이는 전자레인지 1분 조리로 완성돼 가격 대비 시간을 의미하는 ‘가시비’ 높은 제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만두피가 얇은 ‘풀무원 얄피만두’는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2000만 봉을 넘어섰습니다. 얄피만두는 풀무원의 냉동 HMR 사업의 성장동력이기도 합니다. 풀무원은 얄피만두 등 HMR 제품 출시로 지난해 국내 냉동 HMR 시장 2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HMR보다 더 간편한 CMR의 인기도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CMR은 간편대용식으로 주로 단백질 바, 영양 분말식을 말합니다. 오리온은 ‘닥터유 단백질바’가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1300만 개를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집에서도 단백질로 건강을 챙기고 싶은 소비자의 확산으로 지난 2월에는 지난해 4월 출시 이후 월 최고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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