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다다익선 보다는 밸런스익선 선호
150ml 하이네켄 미니캔, 160ml 펩시 출시
한 손에 먹기 좋은 미니 과자 출시
1인용 밀키트, 1인용 생선 HMR 출시

식품 업계는 소용량 음료와 맥주 등을 출시했다. <사진=각사 제공>
▲ 식품 업계는 소용량 음료와 맥주 등을 출시했다. <사진=각사 제공>

[폴리뉴스 송서영 기자]최적의 만족을 누리되 다다익선보다는 필요한 만큼만 구매하고자 하는 ‘밸런스익선’이 MZ세대 사이에서 떠오르며 식품 업계도 사이즈 변화를 시킨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맥주, 과자, 밀키트 등 다양한 제품군에서 소용량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마트와 편의점을 가득 채운 500ml 맥주 사이에서 150ml 미니캔이 등장했다. 하이네켄은 지난해 150ml 사이즈의 미니캔 제품을 선보였다.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사이즈로 남김없이 마시기 좋은 용량이라 SNS 등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하이네켄은 맥주 하나도 제대로 즐기려는 MZ 세대의 니즈를 반영해 최근 미니캔 용량에 맞는 미니 하이네켄 전용잔을 포함한 패키지를 한정판으로 내놓았다.

음료들도 소용량으로 출시되고 있다. 웅진식품은 더 가벼워진 340ml의 초록매실을 출시했다. 휴대성과 음용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기존 녹색의 페트병에서 재활용이 용이한 친환경 투명 페트가 적용됐다. 또한 롯데칠성의 사이다와 펩시콜라도 기존 제품보다 40% 용량을 줄인 160ml 미니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오리온은 프리미엄 미네랄워터 ‘오리온 제주용암수’의 330ml 소용량 제품을 출시했다. 한 손에 쏙 들어오는 그립감으로 외출시 휴대성까지 함께 잡았다. 회의 등 작은 용량을 선호하는 상황에도 적합한 제품이다.

제과도 한 손에 먹기 좋게 소용량으로 출시되고 있다. <사진=각사 제공>
▲ 제과도 한 손에 먹기 좋게 소용량으로 출시되고 있다. <사진=각사 제공>

제과업계에서도 한 번에 먹기 좋고 한 손에 쥐기 좋은 사이즈의 제품들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농심은 오리지널 인디안밥(83g), 바나나킥(75g)보다 작아진 '미니 인디안밥'(45g)과 '미니 바나나킥'(50g)을 출시했다. 두 제품은 출시 이후 좋은 반응을 얻으며 월 평균 5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롯데제과는 기존 초코파이의 크기를 줄여 한입크기 디저트로 즐길 수 있게 했다. 지난해 11월 기존의 35g 중량은 반인 17g으로 줄이고 지름도 62mm에서 46mm로 25% 정도 작아진 마카롱 사이즈 같은 ‘가나 미니 초코파이’를 출시했다. 롯데제과가 기존에 출시한 쁘띠몽쉘, 오예스 미니 등과 함께 파이 사이즈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꾸고 있다.

보통 2인용으로 만들어진 밀키트 마저도 1인용으로 출시되고 있다. 잉여를 거부하는 소비트렌드를 반영해 한국야쿠르트의 ‘잇츠온’은 지난해 1인용 밀키트 10종을 추가했다. 잇츠온 메뉴 중 약 3분의 1가량은 1인용 제품인 셈이다. 황태해장국부터 얼큰버섯전골, 프라임스테이크까지 다양한 메뉴들을 1인용으로 만나볼 수 있다. 

HMR 제품으로 출시된 생선도 1인용 사이즈가 인기다. CJ제일제당의 비비고는 지난해 1인용 생선구이 3종을 선보였다. 고등어, 삼치, 가자미를 1인분 용량으로 트레이에 소포장해 전자레인지로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다.

대학내일 20대 연구소가 발표한 2020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에 따르면 이들에게 소비는 더는 다다익선이 아니라 최적의 만족을 위해 밸런스를 꼼꼼히 따지는 밸런스익선이다. 단순 소비를 넘어서 내가 원하는 만큼의 만족을 주는지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15~39세에 이르는 MZ세대는 국내 전체 인구의 약 33.7%를 차지하며 사회 트렌드와 소비를 이끌고 있는 만큼 식품 업계는 MZ세대를 공략한 소용량 제품 출시에 주력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