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산유 시설 <사진=연합뉴스>
▲ 러시아 산유 시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은주 기자]원유감산동맹(OPEC+)의 긴급회의에 전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OPEC+는 국내 시간 기준으로 9일 오후 11시에 화상회의를 통해 감산 합의에 들어갈 전망이다. 유가가 기록적인 수준으로 내려 미국 에너지 기업의 줄도산이 우려되고, 사우디와 러시아의 원유 수익도 악화되고 있어 ‘감산 합의’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온다.

외신에서는 러시아가 감산 카드를 꺼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알제리 국영 뉴스 통신 등은 8일 (현지시간) 러시아가 일평균 160만 배럴의 감산을 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전했다. 이는 러시아 전체 산유량의 14%에 이른다. 이에 힘입어 국제유가 마감을 앞두고 8일(현지시간) 장중 한때 12% 넘게 급등하기도 했다. 이에 힘입어 에너지와 금융주가 상승폭을 확대하고 있다.

주목해야 할 것은 감산 합의가 도출된다고 해도, 산유국들이 생산량의 기준을 언제로 잡느냐다. 생산량 기준을 언제로 할지에 따라 감산폭은 달라진다. 로이터 통신이 인용한 OPEC 소식통들에 따르면 산유국들은 감산 결정의 기준을 두고 4월 생산량 대비로 할지 아니면 그 이전으로 할지를 놓고 이견이 갈리고 있다. 지난달 초 러시아와의 협상 결렬 이후 즉각 증산에 나선 사우디는 4월 기준을 선호하는 반면, 러시아는 지난 1분기를 기준으로 감산 규모를 정하고 싶어한다.

주요 석유기업 대표들과 화상회의하는 푸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 주요 석유기업 대표들과 화상회의하는 푸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트럼프는 국제 유가 급락에 대응첵으로 관세 카드를 고민하고 있다. 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 대통령이 공급 과잉으로 촉발된 유가 폭락 사태의 해결책으로 수입산 원유에 관세를 매기는 방안을 눈여겨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는 사우디와 러시아가 감산에 합의하지 못할 경우 석유업체들을 보호하기 위해 수입원유에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는 압박성 메시지를 내놓기도 했다.

미국 공화당 의원들도 유가 안정에 적극적으로 나서라고 세계 최대 산유국 중 하나인 사우디아라비아를 압박하고 나섰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국에서 가격 폭락으로 자국 원유 생산업체들이 위기에 처하자 공화당이 직접 나서 사우디를 압박하고 나섰다. 미 하원 공화당 의원 48명은 8일(현지시간)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를 향한 서한에서 사우디가 원유 감산을 통한 유가 안정에 도움을 주지 않는다면 양국 간 경제적·군사적 협력이 위험에 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로이터는 “가격 폭락은 파산·해고 등으로 미국 석유기업을 위협하고 있다"며 "서한에 서명한 의원들은 서한을 주도한 스티브 스칼리스 공화당 하원 원내총무를 비롯해 원유를 생산하는 주(州)를 기반으로 둔 의원들이 많았다”고 전했다.

한편 삼성자산운용은 미국 선물시장이 오는 10일(현지시간) '성금요일'(부활절 전 금요일)로 휴장한 사이에 국제유가가 크게 출렁일 가능성이 있다며 관련 상장지수펀드(ETF) 투자자들에게 주의를 당부하기도 했다. 삼성자산운용은 9일 공시를 통해 “삼성자산운용은 또 "한국시간으로 9일 밤 OPEC과 주요 산유국 연대체인 'OPEC+'의 국제 유가 감산 회의가 예정돼 있어 원유 가격 변동성이 커질 위험이 있다"며 "투자자는 각별히 투자에 유의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상품의 기준가는 13일부터 정상적으로 반영될 예정이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달 원유 관련 ETF와 상장지수증권(ETN) 10개 상품(인버스 제외)의 개인 순매수액은 1조421억원으로 전월(1천120억원)보다 9.3배 급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