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대표 경선 출마, 70~80%정도 결정했다”
“문재인 정부, 기업활동의 자유와 시장기능 존중하려고 노력해야”
“30·40대도 나라의 주축이고 주역이라는 것을 인정해야”

<사진=이은재 기자>
▲ <사진=이은재 기자>

21대 총선에서 부산울산경남지역 최다득표로 당선돼 4년간의 공백을 거쳐 3선 국회의원으로 복귀하게 된 조해진 미래통합당 당선자(전 새누리당 의원)가 27일 여의도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폴리뉴스’의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를 가졌다.

이날 인터뷰에서 조 전 의원은 자신의 지도부 선거 출마 계획을 밝히면서 3040대의 정치 참여 및 코로나에 대한 대처, 국회선진화법 개정 등 중앙 정치 이슈들을 다뤘다.

그는 최근 보수진영 일각에서 제기되는 사전투표 조작 의혹과 이에 대한 이준석 최고위원의 ‘정신 못 차렸다’는 지적을 두고 “정신을 못 차렸다고 표현하는 것은 근거가 없다는 것을 전제로 해야 하는 말인데, 근거가 없다는 근거는 (이 최고위원이) 내놓지 않았다”며 “본인이 주장하는 입장이라면 최소한의 사실관계 확인은 필요하다”고 말했다.

매번 논란이 되는 5·18, 세월호와 관련한 당의 구설수에 대해서 그는 “역사적 사건의 단면만을 보는 주장들인데, 보수 정당이 그것을 당의 본류로 끌어들이는게 문제”라며 “지도부 스스로가 그런 문제들에 대해서 대승적 차원의 역사적 인식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선진화법 개정 문제에 대해서 조 전 의원은 “선진화법의 전제 자체가 대립을 지양하고 대화를 통해 풀고 양보할 것은 하는 것인데, 그런 정치문화가 없으니 결국 민주당의 편법과 꼼수만 나왔다”며 “필리버스터 유명무실화, 쪼개기 국회, 4+1이라는 국회법에도 수록되지 않은 단체 등이 등장했다. 의회정치를 무너뜨린 행태다. 여야가 새롭게 마음가짐 해서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회복해 이 법의 취지를 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코로나로 인한 경제 위기 상황에 대해서 조 전 의원은 “기업활동을 활성화하려는 문재인 정부의 결단이 필요하다.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적극 추진할 수 있도록 기업활동의 자유와 시장기능을 존중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정부의 경제관은 국가가 시장기능을 대체하는 것인데, 이는 경제요건을 더 어렵게 하는 정부정책이다. 꼭 필요하지 않은 경제활동 제한마저 하는 바람에 경제 흐름이 냉각되는 상황인데, 정부가 디테일하게 경제 돌리는 활동 할 수 있도록 숨통 틔여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 대표 체제가 ‘탄핵 부정’으로 비쳤다는 견해에 대해서 조 전 의원은 “표면적으로는 그렇게 국민들에게 비치는 부분이 있었다. 국민들의 인식 개선할 수 있는 메시지나 태도를 못 보여줬다”며 “세부적으로는 사실 황 대표와 박 전 대통령의 생각이 항상 일치했던 것은 아니지만, 다르다는 액션을 주지 못하니 같은 무리라는 인식이 생긴 것”이라고 주장했다.

통합당이 3040대 청년층에게 지지받지 못하고, 수도권에서의 패배로 이어지는 현상에 대해 조 전 의원은 “3040대도 나라의 주축이고 주역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마인드가 있어야 한다. 디테일하게 그들의 의견을 들어서 대안을 만들고 문제를 해결해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곧 있을 원내대표 선거 출마 확률이 70% 정도라고 밝힌 조 전 의원은 “2~3일 안에 원내지도부 출마 여부를 결정할 생각”이라며 “젊은 세대에게 역할 주려고 하면 구원투수로 뽑아 버리는 형태 안 되고 어렸을 때부터 키운 보수정치 훈련 과정에 넣어서 성장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 전 의원은 “우리는 그런 경우가 없고 일회용으로 쓸 궁리만 하는데 그걸로는 세대 교체가 안 된다”며 “세대교체 해도 4년 지나면 그 사람들이 기성질서에 그저 녹아들고 만다. 내공이 있는 사람들이 아니라 그렇다. 지금부터라도 ‘보수 키즈’, ‘유스 보수’, ‘캠퍼스 보수’, ‘젊은 보수’ 등 단계별로 미래 인재를 키워내는 시스템 구축을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조해진 21대 국회 당선자와의 일문일답이다.]

- 이준석 최고위원은 사전투표 의혹 제기 자체가 ‘정신 못 차린 것’이라고 비판했는데.

근거 없다는 것을 전제로 해야 할 수 있는 말인데, 패배에 대한 책임 회피라는 것을 전제로 하는 얘기인데 근거 없다는 근거는 (이 최고위원이) 내놓지 않았다. 본인 주장하는 입장에서도최소한의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하지 않겠는가 생각한다.

- 황교안 당 대표 체제 자체가 문제라는 지적이 있다. 탄핵이라는 강을 넘어야 하는데 탄핵 책임론에서 당시의 총리. 권한대행까지 한 사람이 얼굴일 때 탄핵 찬성한 국민들은 뭐가 되느냐. 탄핵 부정 아니냐는 것이다.

표면적으로는 그렇게 국민들에게 미치는 부분 있었다. 황 대표를 비롯한 그 체제가 탄핵 문제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갖느냐가 중요했는데 그런 부분에서 국민들 인식 개선할 수 있는 메시지나 태도를 못 보여줬던 것이 고착된 것이다. 이 사람들은 저 사람(탄핵 당한 쪽)과 같은 편. 비호하는 사람들이라는 인식을 준 것이다. 내부적으로 가면 황 대표와 박 전 대통령의 생각이 항상 일치했던 것이 아니다. 다만 다르다는 액션을 주지 못하니까 같은 무리라는 인식을 (국민들이) 갖게 됐다.

북한군 개입설, 세월호 막말 같은 부분들의 경우, 범국민적으로 정리가 된 부분인데 당 내외에서 끊임없이 그런 이야기들이 튀어나온다. 저 당의 본심은 그렇지 않고, 그 사고와 틀에서 묶여 있구나 볼 수 밖에 없지 않은가.

소수고 객관화되지 않은 인식으로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는 주장이다. 객관적인 근거에 의한 주장이 아니다. 역사의 어떤 사건의 단면만 보는 주장들인데 그런 (주장에 경도되는) 사람들은 어떤 사건에 관계에서나 지역에서나 다 있다. 문제는 그런 주장들을 보수정당이 본류로 끌어들이는 데 있다. 일부 제한된 분들이 다른 문제제기 할 수 있지만 그것을 보수정당의 주류적 사고인 것처럼 당론에 가까운 것처럼 노선이 그런 것처럼 우리 당이 바라보는 역사관, 세계관이 그런 것처럼 끌어들인 데에서 문제가 생긴 것이다. 지도부 스스로가 그런 문제들에 대해서 대승적 차원의 역사적 인식갖고 정리가 안 됐기 때문에 국민들로부터 불필요한 반감이나 불신을 받게 했다.

- 선진화법 개정이 18대 국회 막판에 개정됐는데, 개정의 필요성에 대해 다들 얘기하지만 동의하는가?

개정 여부는 그 다음의 문제고. 저는 반대했다. 선진화법의 전제 자체가 대립을 지양하고 대화를 통해 풀고, 이해관계 충돌에 대해 양보할 것은 양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 전제인 정치문화가 없었고, 선진화법 때문에 결국 아무것도 안 됐다. 결과는 후자다. 20대 국회 와서 국회가 더 양극화가 심해졌다. 대화도 안 됐다. 결국 나온 것은 민주당의 편법과 꼼수였다. 몸싸움으로 강행처리 안 했다 뿐이지 민주 정치라든가 의회정치에 역행하는 수많은 꼼수를 말미에 부렸다. 공수처법 선거법 전부 여당의 중점 사안 통과시키느라 국회법을 누더기로 만들어 버렸다. 필리버스터도 유명무실화. 쪼개기국회도 그당시 등장했다. 의장이 나서서 민주당 편 들어서 야당의 필리버스터 봉쇄됐고, 4+1이라는 국회법에도 아닌 단체가 교섭단체처럼 행동하게 만들었다.

의회정치를 무너뜨린 행태. 여야가 새롭게 마음가짐 해서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회복하면 이법의 취지가 살고, 그렇게 못 하면 식물국회가 되거나 다수당이 힘의 의석수의 우위나 편법과 꼼수로 원하는 안건을 통과시키는 그 국회가 21대에서 재현될 가능성이 있다. 여야가 당리당략을 떠나서 인정하고 모든 현안을 허심탄회하게 대화하고 절충하고 해서 합의로 운영되는 국회가 되는 데 역할을 하고 싶다. 포부 밝힌 것이고 정도는 그것인데 우리 당부터 노력하고 우리 당이 그런 모습 보이면 여당도 눈이 있어서 수의 우위를 갖고 밀어붙이는 것도 쉽게 못 할 것. 그런 노력 하는 것이 정도라 본다.

- 코로나 위기가 심각하다. 경제 위기로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외의존도 높은 나라에서는 터널 초입의 입구에 있다는 말을 할 정도다. 어떻게 해야 제대로 이것을 극복해나가는 과정을 갈 수 있을까.

문재인 정부의 결단이 필요한 부분이다. 기업활동을 활성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기업인들이 경제활동을 활발하게 할 수 있게,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적극 추진할 수 있도록 기업활동의 자유를 확대해 주고 시장기능을 존중해주고 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부의 경제관은 국가주도다. 기업 옥죄고 시장기능 줄이면서 국가가 시장기능 대체하는데 이는 어려운 경제요건을 더 나쁘게 만드는 정부정책이라고 생각한다. 정부가 출구를 만들어 볼 의사가 있다면 반기업적 정책들 철폐하고 새로운 사업, 투자, 경제활동 활발히 하는 여지를 만들어줘야 한다. 주52시간 근무시간 강제라든지 손을 봐야 한다. 기업에 대한 규제 압박 빨리 풀어줘야 한다. 코로나 방역가 관련해서는 경제활동 전체가 위축되는 측면 있기에 정부가 코로나 방역을 철저하게 하긴 하되 너무 거칠게는 안 했으면 좋겠다. 정부가 좀 더 수고하면 방역 철저하게 하돼 국민들의 생활, 경제활동은 불필요하게 제한하지 않고 열어줄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본다. 정부는 꼭 필요하지 않은 활동마저 제한하는 바람에 경제활동이 냉각되는 상황인데, 정부가 디테일하게 한다면 경제를 돌리는 활동 할 수 있도록 숨통 틔여주는 역할 가능하다고 본다.

- 가장 큰 문제가 3040대 청년층, 20대 포함해서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는데. 이는 세대 문제 넘어서 특히 수도권에서 보수정당이 어려워지는 기울어진 운동장이 돼 버리는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돌파를 해야 한다. 방안은 뭐라고 보는가?

인식부터 바꿔야 한다. 소위 ’세대 천장‘이 두텁게 짓누르는 바람에 3040대들이 ’애 취급‘ 당했던 답답함이 있는데 보수정당이 3040대를 그렇게 보는 측면은 없는가 반성해야 한다. 3040대도 나라의 주축이고 주역이고 일을 맡겨 주면 잘 할 수 있고 인정하는 마인드가 있어야 될 것 같다.

여러 가지 고민들과 어려움이 있다. 디테일하게 들어서 맞춤형 대안을 만들어서 문제를 해결해주려는 노력.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희망의 공간 꿈의 환경을 만들어주려는 노력이 당에 적극적으로 있고 그 역할 한다면 이 세대도 공감하고 꼰대 당이라고 생각 안 하고 공감대가 있는 동질감을 가져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정치인들이 나서길 바라는 여론이 있는데. 조해진 의원 본인은 당내 선거에 대한 계획이 있는가?

당 지도부 선거든 원내 지도부 선거든 둘 중에 하나는 반드시 나갈 것이다. 원내지도부 출마 여부를 2~3일 안에 결정할 생각이다. 정당은 경륜이 있는 세대부터 골고루 자기 역할을 해야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야 정당도 잘 되고 나라도 잘 된다. 젊은 세대에게 역할 주려고 하면 구원투수로 뽑아서 (소모해) 버리는 형태 안 되고 어렸을 때부터 키운 보수정치 훈련 과정에 넣어서 성장하게 만들어서 기초를 갖추고 올라오게 만들면 20대 30대에도 역할 하겠지만 우리는 그런 경우가 없다. 일회용으로 쓸 궁리만 하는데 그걸로는 세대 교체가 안 된다. 물갈이하고 세대교체 시도했지만 4년 지나면 그 사람들도 구시대 돼 버린다. 기득권으로 편입되려고 하는 것을 봤다. 기성 질서에 녹아들어 버린다. 빨리 기성세대화 해버린다. 기초부터 다져져 있어서 2030대 발탁하지만 내공이 있는 사람들이 아니기 때문에 그렇다. 당을 정비하려는 노력 해야 되고 지금부터라도 우리 당은 ’보수 키즈‘, ’유스 보수‘, ’캠퍼스 보수‘, ’젊은 보수‘ 등 단계별로 미래 인재를 키워 내는 과정을 빨리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 생각이다.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