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법적 책임 회피하기 위한 눈속임으로 보지 않는다”
통합당 “약속을 높이 평가한다”
정의당 “형량 감경의 명분으로 삼아서는 안 돼”
국민의당 “눈앞의 처벌 면하기 위한 궁여지책에 그쳐서는 안 돼”
민중당 “재판을 의식해 떠밀리듯 한 발표답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서초동 사옥에서 경영권 승계와 노조 문제 등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기 전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서초동 사옥에서 경영권 승계와 노조 문제 등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기 전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송희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그간 사회적으로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경영권 승계 의혹과 무(無)노조경영 관련 6일 대(對)국민 사과를 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미래통합당은 이 부회장의 “약속을 높이 평가한다”며 긍정적인 평가를 냈다. 

반면 정의당·국민의당·민중당 등 소수정당은 이 부회장의 법적 책임을 거론하면서 날 선 비판을 퍼부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통합당 거대양당…긍정적 평가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임기 마지막 정책조정회의에서 “삼성그룹의 경영권 승계, 무노조 경영 포기가 대한민국의 새 출발을 위한 중대 분수령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삼성그룹의 선언을 법적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눈속임으로 보지 않는다”며 “삼성과 대한민국 기업경영의 새 출발이 노동 존중 사회로 가는 첫 출발과 일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같은 날 미래통합당에선 김성원 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그동안 지적돼왔던 경영권 승계, 무노조 경영, 외부감시체계 등에 책임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높이 평가한다. 특히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권고한 사과에 그치지 않고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의지에 공감하며 앞으로 실질적인 변화와 실천으로 이어지길 바란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어 감 대변인은 “이제 변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변화하지 못하는 기업은 도태될 수밖에 없다”며 “그런 의미에서 스스로 변화를 선택한 삼성은 다른 기업과 조직에도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추켜세웠다. 

다만 “부당한 압박이나 강압적 여론몰이에 의해 이뤄져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정의당 대표단-광역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정의당 대표단-광역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국민의당·민중당…소수정당에선 날 선 비판

반면 정의당은 이 부회장을 겨냥해 “이 부회장은 국정농단 뇌물죄로 파기환송심 선고를 앞둔 피고”라며 대국민 사과에 진정성에 의구심을 드러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7일 “그동안 삼성 총수 일가는 과거 엑스파일 사건이나 비자금 의혹 사건 등 각종 불법행위가 드러날 때마다 눈가림용 대국민 사과와 경영 쇄신안을 내놓았지만, 말뿐인 약속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이어 심 대표는 “이 부회장의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이번 사과문 발표를 형량 감경의 명분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며 “이 부회장의 사과가 진정성을 가지려면 미래에 대한 허황된 약속이 아니라 당장의 실천으로 구체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 부회장이 큰 착각을 하고 있다며 “어제 기자회견 전문을 보면, 이재용 스스로 자신의 일가와 삼성을 등치시키고, 마치 삼성이 문제가 있는 것처럼 얘기하지만, 문제는 삼성이 아니라 이재용 일가”라며 일침을 가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혁신준비위원회 1차 회의 및 총선평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혁신준비위원회 1차 회의 및 총선평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당도 이날 논평을 통해 “과거를 뉘우치고 미래를 시작하겠다는 이 부회장의 사과가 단지 눈앞의 처벌을 면하기 위한 궁여지책에 그쳐서는 안 될 것”이라며 “사과와 별개로 경영권 승계 과정의 문제가 있다면 철저하게 밝혀 응분의 도덕적, 법률적 책임을 마땅히 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은혜 민중당 대변인은 6일 “이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가 재판을 의식해 떠밀리듯 한 발표답다”며 “본인이 뭘 잘못했는지 알고는 하는 사과인가 묻고 싶다. ‘무거운 어깨’, ‘국격’, ‘책임 통감’과 같은 심각한 단어들만 늘어놓았을 뿐 내려놓는 것도, 혁신적인 조처도 하나 없다. 한마디로 진정성이 없다”고 신랄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삼성에 대한 국민의 지탄은 이 부회장 본인의 경영권을 무리하게 승계하며 벌인 국정농단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지금 자신이 누리는 부정한 권력은 손톱만큼도 내려놓지 않고, 몇십 년 뒤가 될지 모를 ‘자녀 경영권 승계 포기’ 언급은 말장난이나 다름없다”고 꼬집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