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 결과...동물국회, 문재인 정부 발목 잡는 야당에 대한 국민 심판
靑출신 국회의원 역할 '청와대와 민주당 가교 역할'
일하는 국회...상시국회 운영, 상임위 상시 운영, 불출석 의원 세비 삭감 등
21대 국회 1호 법안... "재난안전법, 전염병 경제적 피해까지 종합적 지원”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사진=고민정 의원실>
▲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사진=고민정 의원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4·15 총선에서 수도권 최대 격전지였던 서울 광진을에서 서울시장 출신의 오세훈 후보를 누르고 당선된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은 21대 국회목표로 "소통을 참 잘하는 정치인이 되고싶다"며 1호 법안으로 ‘재난안전법’을 내세웠다. 

고 당선인은 < 폴리뉴스 >와 인터뷰를 통해 4·15 총선을 치른 소감, 21대 초선 의원으로서의 목표, 청와대 출신으로서의 책임감, 민주당 177석의 의미등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가감없이 밝혔다.

고 당선인은 4·15 총선의 결과에 대한 평가를 두고 “새로운 정치가 열렸으면 하는 국민적 열망이 모인 결과라고 본다”며 “여기에 20대 국회에 대한 실망과 동물국회에서 벌어진 각종 물리적 폭력, 의원들의 막말등에 대한 국민들의 심판, 또한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에 대해 사사건건 발목 잡았던 야당을 국민들이 심판한 것이다”고 평가했다.

이어 ‘일하는 국회’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국회 공전사태를 방지하는 것이 개정안의 핵심이다. 상시국회 운영체제, 상임위원회 운영 의무화 등을 국회법에 담아야 한다”며 “정당한 사유도 없이 국회 회의에 불참하는 의원의 세비를 단계적으로 삭감하는 벌칙 조항도 포함됐다. 법제사법위원회의 법안 체계·자구 심사권 폐지,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도입, 윤리위원회 강화도 주요 내용이다”고 대답했다.

또한 21대 국회 1호 법안으로 만들겠다는 ‘재난안전법’을 두고서는 “현재의 재난안전법은 특정 지역의 홍수나 산불로 피해를 입은 주민들에게 적용되도록 구성되어 있다”며 “바이러스 재난은 질적으로 전혀 다른 문제다. 예컨대 확진 환자가 0명인 지역이라고 해도 바이러스로 인한 경제적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런 피해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 고 당선인은 민주당의 차기 당대표에게 “코로나19 이후 엄습하는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것이 시급 하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천명한 ‘한국판 뉴딜’을 뒷받침하기 위해서 어느 때보다 당·정·청 삼각 공조가 긴요하게 필요 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출신 의원들은 문재인 정부의 방향과 국정철학이 무엇인지 뼛속 깊이까지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다”며 “이분 들이 민주당 의원들 사이사이에 들어가서, 왜 이 정책이 나왔고 방향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가교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청와대 출신들의 역할을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고 당선인은 어떤 의원이 되고 싶으냐는 질문에 “21대 임기를 마치고 4년뒤 소통 잘하는 정치인이라는 평가를 듣고 싶다”며 “4년에 한 번 얼굴을 비추는 정치인이 아니라 나의 목소리가 정치를 통해 입법까지 이어진다는 것을 보여주는 정치인이고 싶다. 권위주의적인 모습은 탈피하고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는 국회의원이 되고자 한다”며 국민들과의 소통에 힘쓸 것을 강조했다.

고민정 당선인은 1979년 서울 광진구 중곡동에서 태어나 경희대학교를 졸업한 뒤 성공회대학교에서 미디어·문화연구행정학으로 석사를 취득했다. 이후 2004년 KBS 30기 아나운서로 방송가에 데뷔해 2016년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의 진행을 맡으며 활약 했고 2017년 대선에서 문재인 캠프의 대변인을 맡아 정계에 입문했다. 이후 문재인 정부 청와대 부대변인을 거쳐 대변인을 맡아 문 대통령을 근거리에서 보좌했고 21대 총선에서 추미애 의원이 법무부 장관으로 발탁되어 공석이 된 서울 광진을에 출마해 득표율 50.37%를 얻어 상대후보인 오세훈 후보를 누르고 초선 의원이 됐다.

고민정 당선인이 차기 국회의장으로 유력한 박병석 의원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고민정 당선인이 차기 국회의장으로 유력한 박병석 의원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당선인과의 일문일답>

Q 먼저 수도권 최대 격전지인 서울 광진을에서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20대 국회는 패스트트랙 공방을 비롯해 저조한 법안 처리율로 최악의 국회라는 오명을 받았습니다. 초선의원으로서 21대 국회는 어떤 국회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이번 총선 결과는 새로운 정치가 열렸으면 하는 국민적 열망이 모인 결과라고 봅니다. 여기에 20대 국회에 대한 실망과 동물국회에서 벌어진 각종 물리적 폭력, 의원들의 막말등에 대한 국민들의 심판이라고 생각합니다. 야당의 국정발목 잡기로 문재인 정부가 법안이나 예산처리에 곤란을 겪는 것을 지켜보면서 국민들이 야당을 심판하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협치는 여당으로서의 숙제이고, 그것을 버릴 일은 없습니다. 야당 국회의원도 많이 바뀌었기 때문에 이 분들과의 협치에 대한 기대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잘못된 정치문화를 함께 바꿔나갈 수 있으리라 봅니다.

Q 21대 국회는 ‘일하는 국회’가 되어야 한다는 시민사회의 요구가 큽니다. 당선인께서는 초선의원으로서 일하는 국회가 되기 위해서 어떤 것들이 필요하다고 생각 하십니까?

20대 국회를 돌이켜보면 제도 개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20대 국회의 법안 처리율은 36%로, 19대의 42%보다도 낮은 역대 최저치입니다.

민주당은 총선에서 1호 입법으로 일하는 국회를 만들겠다고 공약한 바 있습니다. 국회 공전사태를 방지하는 게 개정안의 핵심입니다. 상시국회 운영체제, 상임위원회 운영 의무화 등을 국회법에 담겠다는 것입니다. 정당한 사유 없이 국회 회의에 불참하는 의원의 세비를 단계적으로 삭감하는 벌칙 조항도 포함됐습니다. 법제사법위원회의 법안 체계·자구 심사권 폐지,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도입, 윤리위원회 강화도 주요 내용입니다.

초선의원으로서 가장 하고 싶은 것이 일하는 국회, 민생 국회를 만드는 것인 만큼, 저도 힘을 보태겠습니다.

Q 당선인께서는 1호 법안으로 ‘재난안전법’을 만드시겠다고 말씀하신 바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법안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이번에 코로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데 있어서도 관련 법률이 미비한 문제점이 제기됐습니다. 국민들은 하루하루가 힘든데 법과 제도가 못 따라간 것입니다. 바이러스 확산이 다시 없으면 좋겠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앞으로도 비슷한 사태가 계속 있을 거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재난안전법은 특정 지역의 홍수나 산불로 피해를 입은 주민들에게 적용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이러스 재난은 질적으로 전혀 다른 문제입니다. 예컨대 확진 환자가 0명인 지역이라고 해도 바이러스로 인한 경제적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피해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 하겠습니다.

Q 민주당의 차기 당권이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낙연 전 총리부터 송영길, 우원식, 홍영표 의원등 여러 인물들이 물망에 오르고 있습니다. 차기 당 대표에게 바라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어떤 분이 당 대표로 선출되든 문재인 정부의 성공적 국정 마무리를 뒷받침할 무거운 책무가 주어져 있습니다. 차기 대선 경선 관리와 정권 재창출도 결국 차기 당 대표 체제에서 감당할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코로나19 이후 엄습하는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것이 시급 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천명한 ‘한국판 뉴딜’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어느 때보다 당·정·청 삼각 공조가 긴요하게 필요 합니다. 한편으로는 청와대와 정부에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는 역할도 소홀히 해선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Q 더불어민주당이 더불어시민당과 합당해 177석 거대 여당이 됐습니다. 177석 여당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보통 집권 후반기 총선은 반드시 정권 심판이 될 수밖에 없는데, 이번 선거는 야당 심판으로 이어 졌습니다.

국민께서 많은 의석수를 만들어주신 것은 문재인정부와 여당이 임기 동안 속도감 있게 일하라는 뜻이라고 봅니다. 그와 동시에 집권여당과 정부가 좀 더 힘을 갖고 여러 개혁과제를 반드시 이뤄내라는 명령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점에서는 막중한 임무를 부여받았다는 부담감과 책임감이 큽니다. 이제부터는 못 다 이룬 개혁과제들을 완수하라는 국민의 명령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성과로 입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이번에 청와대 출신들이 대거 국회로 입성했습니다. 당선인 본인도 청와대 출신이신데 청와대 출신 인사들의 국회에서의 역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청와대 출신들은 문재인 정부의 방향과 국정철학이 무엇인지 뼛속 깊이까지 잘 알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이분 들이 민주당 의원들 사이사이에 들어가서, 왜 이 정책이 나왔고 방향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가교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되면 의견을 하나로 모으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무엇인가 정해졌을 때의 속도감, 추진력 있게 밀고 갈 수 있는 힘이 생길 것입니다.

반면에 모래알이 되면 금세 흩어질 수밖에 없는데 그러지 않도록 힘을 모을 수 있도록 역할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21대 국회 개원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초선 의원으로서의 포부와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21대 국회 임기를 마치고 4년 뒤 듣고 싶은 이야기는 '소통을 참 잘하는 정치인'이라는 말입니다. 4년에 한 번 얼굴을 비추는 정치인이 아니라 나의 목소리가 정치를 통해 입법까지 이어진다는 것을 보여주는 정치인이고 싶습니다. 권위주의적인 모습은 탈피하고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는 국회의원이 되고자 합니다.

또한 광진 주민께서 저를 통해 대한민국 정치를 바꾸겠다는 의지를 보여주셨기 때문에 광진 주민과 따로 떨어져서는 안 됩니다. 지역주민과의 소통을 많이 늘리기 위해 온라인 소통도 늘리고, 문화·예술을 통해 가까워지는 공간을 만들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앞으로 해결해야 할 저의 숙제라고 생각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