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기업 지금 한배 타고 어두운 터널 지나고 있다, 함께 으쌰으쌰하는 노력 필요”
靑 “간담회에서 구조조정의 구자도 나오지 않았다. 업계 재편도 마찬가지”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서울 강남구 무역협회에서 열린 '위기 극복을 위한 주요 산업계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서울 강남구 무역협회에서 열린 '위기 극복을 위한 주요 산업계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청와대]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주요 산업계 대표들과의 간담회에서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위기와 관련 “지금의 위기는 고통 분담을 통한 사회적 대타협을 이룰 수 있는 아주 중요한 기회”라고 말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위기 극복을 위한 주요 산업계 간담회’ 관련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오전 무역협회에서의 9개 업종 대표들과의 위기극복을 위한 주요 산업계 간담회 마무리 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왜냐하면 절박하니까 그렇다”고 말했다고 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전날 비상경제중대본이 발표한 기간산업에 대한 자금지원에 6개월간 90% 이상 고용을 유지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는 부분과 관련 문 대통령은 “이 요건을 갖추려면 작게는 기업차원에서 노사 간 합의가 필요할 것”이라고 짚었다.

이어 “크게는 노동계와 경영계 그 다음 정부도 고통을 함께 나누고 시민사회도 함께하는 아주 큰 사회적 대타협을 이번 기회에 함께 도모해봤으면 한다”며 “사회적 대타협이 이뤄진다면 기업이 어려움을 극복해 낼 때까지 기업의 어려움을 정부가 돕는 큰 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고용유지 조건) 6개월이 지난 뒤 계속 사회적 대타협이 이뤄진다면 추가적 지원으로 기업이 어려움 극복해낼 때까지 정부가 돕는데 큰 동력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는 위기가 길어지더라도 사회적 대타협이 이뤄지면 정부 지원이 계속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또 문 대통령은 산업계 대표들에게 “정부와 기업은 지금 한 배를 타고 어두운 터널을 지나고 있다”며 “정부는 기업의 매출이 급감함에 따라 생기는 여러 가지 유동성 위기를 잘 넘기도록 최선을 다해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업과 정부가 정말로 한 배를 탄 심정으로 함께 으쌰으쌰 하는 노력들이 필요하다”며 “그렇게 노력을 모아나가면 경제위기 극복도 방역처럼 다른 나라들보다 앞서서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거듭해서 정부와 기업이 한 배를 탔다는 표현을 사용했다.

이 대목에서 문 대통령은 “한국은행이 과거에 과거와 달리 유례없이 저신용 회사채나 CP를 인수하는 기관에 대출금을 줘서 대부분에 기업자금을 감당해주는 역할을 했다”며 “한국은행 총재, 산업은행 회장, 금융위원장께 특별한 감사를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기관들에게 “정부와 금융권은 유동성 위기를 지원하는 것이기 때문에 타이밍이 굉장히 중요하다, 신속하게 결정되고 집행되어야만 지원효과가 제대로 발휘될 수 있다 금융권도 지원책이 신속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디지털화가 강화될 것이 분명하다. 또 기후변화에 대응해 친환경, 탈탄소 등의 방향으로 가는 것이 가속화될 것이다. 기업들도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해 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의 한국판 뉴딜에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이 함께 포함된 만큼 산업계도 이에 대해 대비해야 한다는 의미로 보인다.

간담회에서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이 ‘국제교류 중단’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과 이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고 문 대통령은 이에 G20화상정상회의, 아세안+3 정상회의 등에서 “필요한 교류의 재개가 대단히 중요하게 다뤄졌고 합의가 이뤄졌다”며 “정상 간 통화만 30여번 정도 했는데 가장 중심적 주제도 교류재개 항공을 다시 열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선업계 대표해서 나온 현대중공업 가삼현 사장은 이 자리에서 여객선, 교육선, 실험선 등에 대한 공공발주 등을 제안했고 현대자동차 이원희 사장은 “대통령께서 언급한 한국형 뉴딜에 그린 뉴딜이 함축된 것으로 알고 있다.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차 등을 발전시키겠다. 뉴딜 정책으로 경제회복과 일자리 창출하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간담회에서 산업위기에 따른 기업 구조조정이나 업계 재편 논의는 없었느냐는 질문에 “구조조정 얘기는 전혀 없었다. 구조조정의 구자도 나오지 않았다. 업계 재편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또는 이날 삼성전자가 참석하지 않은데 대해 “코로나19로 피해 발생하는 업종 대표기업이 참석한 것”이라고 답했다.

간담회에는 산업계를 대표해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김영주 한국무역협회 회장, 항공‧해운‧기계‧자동차‧조선‧정유‧석유화학‧철강‧섬유 등 9개 업종 대표(우기홍 대한항공 사장, 백순석 샤프에비에이션케이 사장, 정태순 한국선주협회장(장금상선 회장), 배재훈 HMM 사장, 손동연 두산인프라코어 사장, 이원해 대모엔지니어링 회장, 이원희 현대자동차 사장, 오원석 코리아에프티 회장, 가삼현 현대중공업 사장, 이수근 대선조선 사장, 허세홍 GS칼텍스 사장, 나경수 SK종합화학 사장, 류승호 이수화학 사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이순형 세아그룹 회장, 조현준 효성 회장, 민은기 성광 사장) 등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