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이재명·박남춘 참석한 가운데 국무회의 겸 수도권방역대책회의 주재
“바이러스 정복에 긴 시간 필요하면 의료진-국민이 지치지 않는 장기전으로 나가야”

[사진=청와대 자료사진]
▲ [사진=청와대 자료사진]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방역과 관련 “이제는 신규 확진자 수를 더 줄여 하루빨리 안정적 상황으로 넘어가야 하는 중요한 고비”라며 “코로나의 안정이 수도권에 달려있다”고 수도권 방역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여민1관 영상회의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및 수도권 방역 대책회의에서 “국내에 코로나가 발생한 지 5개월이 지났다. 우리는 국민들의 높은 시민의식과 공동체의식 덕분에 세계에서 가장 모범적인 방역국가로 평가받고 있다”며 최근 수도권 집단감염 확산에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해외의 확산세가 다시 증가하고 있고, 치료제와 백신 개발은 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더욱 절실한 상황”이라며 “지금 코로나의 안정이 수도권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방역 당국과 수도권 지자체들 간의 긴밀한 협력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국무회의 겸 방역대책회에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박남춘 인천시장도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지자체들의 창의적 사고와 신속한 현장 대응은 지방분권이 왜 중요한지 잘 보여주고 있다. 관련 부처들은 지자체의 현장 방역에 어려움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기 바란다”며 “최근 증가하고 있는 해외로부터의 감염병 유입에 대해서도 지역감염으로 이어지는 요인이 되지 않도록 각별히 관리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특히 “지자체는 현장 방역 최일선 역할을 잘해 주었다. 고위험시설 관리, 자가격리자 관리, 병상 확보 등 선제적 대응은 물론 확진자 발생에도 발 빠르게 대처, 감염병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고 있다”며 “의료진 지원뿐 아니라 코로나로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주민들과 골목상권을 지원하는 등 경제 위기 극복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지방정부의 역할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바이러스를 완전히 정복하는데 긴 시간이 필요하다면 의료진들이나 국민들이 지치지 않도록 장기전의 자세로 냉정하게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치료제와 백신 개발이 늦어질 가능성에 대비한 장기 대응 준비도 당부했다.

또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는 어느 나라보다 코로나 방역을 잘해내고 있다. 우리가 채택한 투명, 개방, 민주의 원칙은 세계적인 모범이 됐다. 국민들께서 방역의 주체가 되어 주셨기에 가능한 일”이라며 “앞으로도 정부는 지자체들과 협력하면서 국민과 함께 기나긴 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 흔들림 없이 방역전선을 사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신 있게 말씀드리지만 우리의 코로나 상황은 여전히 통제 및 관리할 수 있는 범위 안에 있다”며 “지난 5개월 동안 확인된 사실은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정부의 방역지침과 기본적인 방역수칙만 잘 지키면 바이러스 감염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라고 방역수칙 준수를 강조했다.

이어 국민들에게 “이제는 지치기도 하고, 폭염 때문에 더 힘들어지기도 하지만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국민들께서 조금만 더 힘을 내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국무회의에 정세균 국무총리,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등 국무위원들과 박 서울시장, 박남춘 인천시장, 이재명 지사 등 수도권 광역자치단체장들이 참석했다. 국무회의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이 참석한 정부세종청사 국무회의실과 화상으로 연결해 진행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