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여일 지속된 남북한 긴장고조 국면 숨 고르기 들어가, ‘볼턴 회고록’ 영향도

[폴리뉴스 정찬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남한에 대한 군사적 행동을 보류한다는 결정을 내렸다. 이와 함께 북한이 지난 21일 설치한 대남 확성기 방송 시설을 철거하는 정황이 포착돼 주목된다.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은 24일 김 위원장이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회의 예비회의를 진행했다며 이후 “중앙군사위원회는 조성된 최근정세를 평가하고 조선인민군 총참모부가 당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회의에 제기한 대남군사행동계획들을 보류하였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의 이러한 결정은 지난 17일 북한군 총참모부 대변인이 발표했던 1,200만 장 대남 전단 살포, 금강산 관광 지역과 개성공단 내 군부대 전개, 비무장지대(DMZ) 내 감시 초소(GP) 복구, 포병부대들의 전투직일근무 및 접경지역에서의 군사 훈련 등의 행동을 일단 멈춘 것이다.

이에 따라 지난 4일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담화를 시작으로 해 20여 일 동안 진행된 남북한 긴장고조 국면은 숨 고르기에 들어간 것으로 분석된다. 남북한 간의 긴장국면은 지난 16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와 다음날 17일 김여정 제1부부장의 문 대통령에 대한 막말 담화로 최고조에 이르렀다.

이러한 사태 진전과정에 김 위원장은 어떠한 움직임도 보이지 않았다. 북한의 최고지도자의 최종 결정이 갖는 무게감이 큰 만큼 이번 보류 결정은 새로운 국면 전환의 신호탄이 될 가능성도 있다. 

김 위원장의 이번 결정이 최근 존 볼턴 미국 백악관 전 안보보좌관의 ‘회고록’ 논란과도 맞물려 주목된다. 북한은 북미협상 결렬과 남북관계 진전과정에 문 대통령의 역할에 의구심을 보였지만 회고록으로 인해 다시 평가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도 해석된다. 이에 따라 남북한 긴장을 고조시키는 조치들에 대해서도 ‘보류’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군 당국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강원도 철원군 평화전망대 전방 북측지역 등에 재설치한 대남 확성기 방송 시설 10여개를 철거하는 동향이 포착됐다. 북한은 지난 21일부터 확성기 재설치에 들어가 30여개를 설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