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사건 경위 밝혀 달라...당 기강 세울 조치 마련할 것”
남인순 “국회 차원에서 성차별·성희롱 금지...관련 법 제정에 앞장설 것”
송갑석 “다음주 월요일 당 차원의 종합적인 대책 발표할 것”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故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대해 “국민께 뭐라 드릴 말씀이 없다”며 “피해 호소인께서 겪은 고통에 깊은 위로의 말씀드리며 대표로써 통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공식적으로 사과했다.

15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대표는 이 같이 밝히고 사건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을 세울것을 약속했다.

이 대표는 “우리당의 광역 단체장 두 분이 임기내 사임한것에 대해 당대표로서 너무 참담하고 국민께 뭐라 드릴 말씀이 없다”며 “다시 한번 국민 여러분들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국민들께 큰 실망을 드리고 행정 공백을 발생하게 한것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이어 “피해 호소인께서 그간 겪은 고통에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이런 상황에 대해 민주당의 대표로서 다시 한번 통렬한 사과 말씀 드린다”며 “민주당은 피해자 중심주의를 견고하게 지켜왔다. 이번 사안도 마찬가지로 피해자 입장에서 진상을 규명하는게 당연하지만 당으로서는 아시다시피 고인 부재로 인해 현실적으로 진상조사 어렵다는 점 이해해주시기 바란다. 그래서 피해호소인의 뜻에 따라 서울시가 사건 경위를 철저하게 밝혀주기 바란다”고 서울시에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또한 “현재 피해 호소인에 대한 근거 없는 비난들을 멈추고 당사자 고통을 정쟁과 여론 몰이 수단으로 활용하지 않을 것을 다시 한번 간곡하게 부탁한다”며 “민주당은 당 소속 공직자의 부적절한 행동을 차단하고 기강을 세울 극단적인 조치를 마련토록 하겠다. 또한 당 구성원 대상으로 성인지 교육을 강화할 수있는 당규를 개정하도록 하겠다. 다시 한번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거듭사과했다.

이 대표의 이 같은 사과 뒤 남인순 최고위원 역시 사과와 동시에 재발방지 대책을 세울 것을 강조했다.

남인순 “당 차원에서 성인지 감수성 조직문화 수립...지차체 성폭력 대책 점검” 

남 최고위원은 “부산과 서울, 광역 자치단체장의 성희롱 사건 등으로 민주당에 상심했을 여성들과 시민 사회, 인권 단체들에게 송구하다”며 “당의 젠더폭력 대책 TF위원장으로서 반복된 사건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무엇보다 피해자들의 두려움과 당혹감에 위로를 보내고 사과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피해 호소인의 주장은 개인 호소가 아니라 구조적 문제에 대한 고발과 재발 방지 대책이 중요하다는 것이다”며 “서울시에 진상조사 및 재발방지 대책 기구를 구성할 것을 요청하겠다. 이 과정에서 피해 호소 내용에 대한 은폐가 있었는지, 제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이유와 성평등한 조직문화 저해 요소를 조사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남 최고위원은 “국회 차원에서 성별 차별 성희롱 금지 등 관련 법 제정에 앞장설 것이다. 현행법상 피해자에 대한 불이익 금지조치 사항이 구체적으로 없다”며 “성차별, 성희롱을 구체화하고 적용 범위를 넓혀서 입법 사각지대 보완하겠다. 상당 부분 미투 운동 제도권 안에서 실현되게 최선을 다하겠다. 아울러 당 차원에서 성인지 감수성을 강화하는 조직문화를 실질화 하고 2018년 미투 운동이 벌어지고 각종 지자체에서 성폭력 예방대책을 마련했지만 제대로 집행되는지도 점검 하겠다”라며 거듭 사죄를 밝혔다. 

송갑석 “당헌·당규에 성인지 감수성 규정 명확히 할 것...당원대상 성인지 교육 실시”

이날 민주당의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송갑석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오늘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다음주 월요일쯤 당 차원의 종합적인 대책이 발표 될 것이다”며 “당에 성인지 감수성에 대한 도입이 이미 이뤄졌지만 지금까지 되어 왔던 것보다 더욱 강도 높은 대책이 마련 될 것이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헌·당규 개정작업도 이뤄지고 있는데 이번 사건을 계기로 성인지 감수성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 할 것이다”며 “당 차원에서는 선거전에 한번이든, 1년에 한번씩이든 당헌·당규에 따라 성인지 교육을 실시할 것이다. 이것은 저희당 국회의원 뿐 아니라 광역단체장, 지방직 공무원, 공직자등에 대한 전면적인 교육이 될 것이다. 아울러 성적인 비위 문제 뿐 아니라 발생 가능한 다른 문제들을 아우르는 대책을 마련할것이다”고 강조했다.  
 
송 대변인은 ‘재보궐 후보 문제를 논의 했느냐’는 질문에는 “그것과 관련해서는 논의가 없었다. 당에서는 지금 다음 선거를 생각할 겨를 조차 없다”며 “이번과 같은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집중하고 대책을 마련할 시기다”라고 답했다. 

또한 ‘성추행 의혹을 당에서 사전에 알고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당대표, 원내대표, 최고위원들 누구든지 망라하고 전혀 아무도 인지하지 못했다”며 “이번 사건읠 계기로 최대한 빨리 광역단체장, 지방 기초의원들에 대한 감사와 감찰을 진행하겠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