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실히 반성해야...죽을 때 확실히 죽어야 산다”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전재수 의원실 제공>
▲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전재수 의원실 제공>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위원장인 전재수 의원이 17일 내년 4월 치러지는 재보궐선거에서 민주당이 서울시장·부산시장 후보 공천을 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대의명분적인 측면에서나 실리적 측면에서나 우리가 확실하게 이번에 반성하고 후보를 안 내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은 지난 4월 부하직원을 성추행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사퇴했다.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10일 새벽 극단적 선택으로 숨진 채 발견됐으며, 앞서 8일 전직 비서에게 성추행 혐의로 피소된 사실이 알려졌다. 

전 의원은 “우리 정치권이 당헌 당규를 너무 무시하고, 사실상 자기 자신들에게 귀책사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책임하게 후보를 내고 또 표를 달라고 해왔다”며 “악순환의 고리를 한 번쯤 끊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재보궐선거의 사유를 제공한 정당이 한 번쯤 후보를 내지 않으면, 그 뒤에 다른 정당도 이런 일들이 발생했을 때는 당연히 후보를 내지 않는 것으로 정리될 것”이라며 “우리 정당정치에서 한 획을 그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부산시장 선거에 후보를 내서 선거에서 이길 경우에도 임기가 8개월밖에 보장되지 않는다”며 “임기 8개월이면 업무를 보고받고 파악하면 그걸로 끝이다. 사실상 할 수 있는 일이 없는 것”이라고 밝혔다.

전 의원은 부산시장 재보궐선거만 해도 선거비용이 300억이 들어간다면서 국민들로부터 지탄받는 내용으로 인해 보궐선거가 치러진다면 무공천 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권이 반성한다고 해놓고, 국민들께서 보시기에 저게 반성한다는 것인지 반성하지 않는 것인지, 책임 지는 것인지 안 지는 것인지 애매모호한 그 경계선상에 주로 있다”며 “이런 모습들을 보이지 말고 이번 참에 우리가 확실하게 죽자. 그리고 확실하게 죽을 때만 다시 살아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 의원은 “박 시장 문제가 나오기 전에는 부산시장도 내년도 보궐선거에 한정해서는 사실상 (무공천하는 것으로) 전반적 공감대는 이뤄졌었던 상황”이라며 “원내외 인사들이 대체적으로 공감하고 있다”고 전했다.

무공천이 아니라 무소속이나 시민후보를 내는 것은 어떠냐는 의견에는 “꼼수 중에 상꼼수”라면서 “그럴거면 차라리 공천해서 후보를 내는 게 낫지 후보를 내지 않는다고 해놓고 민주당 성향의 무소속 후보를 지원한다든지, 시민후보라는 포장지를 입혀서 시민들에게 내는 것은 더 무책임한 짓”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전 의원은 “8월 말이 되면 저희 당에 새로운 리더십이 들어서게 된다”면서 “그 때가 되면 이 문제를 가지고 당내 활발한 논의가 이뤄질 것이다 그 논의과정에서 저는 기존 주장을 계속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러면서도 “치열한 논의를 거쳐서 당내 논의과정을 거쳐 후보를 내는 쪽으로 결론이 나온다면 당원으로서 우리 후보 당선을 위해 열심히 일하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