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꼼꼼해 아랫사람이 힘들어한다는 지적에 “사실이다, 저도 그러고 싶지 않지만...”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연합뉴스]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3일 문재인 대통령의 리더십 덕목으로 “인내와 배려”로 표현하면서 자신의 리더십에 대해선 “균형과 신뢰”를 지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TBS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의 덕목에 대해 “세 분 모두 누구도 따라갈 수 없는 위대한 힘을 갖고 있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님은 ‘식견과 균형’,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은 ‘패기와 도전’, 문 대통령님은 ‘인내와 배려”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자신이 지향하는 덕목에 대해 “저한테 있는 것이 뭘까? 많이 부족하다. 제가 갖고 있다기보다는 ‘균형과 신뢰’를 얻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전남지사, 국무총리 재직 시절 지나칠 정도로 꼼꼼해 아랫사람들이 일하기 힘들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는 지적에 “사실이다”며 “저도 꼼꼼하게 그러고 싶지 않다. 그런데 실제로 빈틈이 간간이 보인다. 그 빈틈은 누군가는 메워야 된다. 실무선에서 메워주기를 늘 바라지만 그래도 빈틈이 보이면 저라도 채울 수밖에 없다”고 얘기했다.

당 대표에 선출될 경우 대권도전 규정으로 7개월 임기 밖에 주어지지 않음에도 당 대표 선거에 나선 이유에 대해 “지금의 7개월이 너무 중요하기 때문”이라며 “거대 여당이 처음 맞는 정기국회가 이 7개월 안에 들어가 있다. 여당이 첫 정기국회를 치르는 데 저의 경험과 역량을 활용하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했다”고 했다.

김부겸 전 의원의 경우 차기 당 대표는 임기 2년 동안 공정한 대선주자 관리를 해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대해 “일리 있다. 그런데 지금은 국가적 위기에 대처하고 당도 위기에 놓여있지 않나? 이것을 빨리 안정적인 궤도 위에 올려놓는 것이 더 급하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대선 이야기할 때가 아니다”고 반박했다.

내년 4월과 서울과 부산시장 후보 공천 논란과 관련 “그 문제는 연말쯤에 결론을 내도 충분하다. 지금 그 문제 가지고 논쟁을 하느라고 정작 지금 해야 될 일을 놓치면 그것은 현명하지 못하다”며 “일의 순서상 그 일을 먼저 끄집어내서 우리끼리 티격태격할 일은 아니다. 지금은 지금 해야 될 더 급한 일들이 많이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국회, 정부부처의 세종시 이전에 대해 “김태년 원내대표에게 몇 번 확인했고 어느 정도 준비가 돼 있는가도 물어봤는데 상당한 정도까지 준비돼 있다. 국면전환용이 아니다”며 “야당과 아직 대화를 시작을 안 했으니까 미리 반대할 것이란 가정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공연하게 분란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야당과 협상을 통해 진행할 뜻을 밝혔다.

또 이 의원은 최근의 부동산 사태와 관련해 “여러 가지 원인이 있고 원인과 대처가 동전의 앞뒤 면처럼 같은 것”이라면서도 특히 “세계적인 저금리로 계속 돈이 넘쳐나는 이 상황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에 대해서 충분히 대비하지 못했다”고 진단했다.

이에 대한 해법으로 수요억제책과 공급확대정책을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는 뜻과 함께 “돈이 산업자금으로 흘러들어갈 수 있게끔 열어줘야 된다. 그게 만만치 않아서 지금 돈이 자꾸 부동산에만 쏠리고 있다”며 “특히 정부가 역점을 둬서 추진하려고 하는 한국판 뉴딜에 자금이 흘러들어가도록 유인할 필요가 있다”고 얘기했다.

아울러 “균형발전이다. 자꾸 서울로만 몰려들기 때문에 주택을 공급해도 한이 없고 그래서 이 공공기관 지방이전, 그리고 행정수도의 이전, 또 국가시설의 지방이전, 공장이나 기업의 지방이전에 대한 대담한 인센티브 제공 이런 것들을 통한 균형발전이 돼야 부동산 문제를 종합적으로 대처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