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원단희 기자] “사랑제일교회 신도 명단을 확보했고 광화문 집회 참석자 명단도 특정되었다. 방역당국과 지자체는 신속한 전수검사로 확산을 차단해야 할 것이다. 신도들과 집회 참석자들은 본인과 가족, 주변을 위해 검사에 협조해주시기 바란다. 신분 보장에도 불구하고 검사에 불응한다면 정부는 전원 고발과 구상권 행사도 불사할 것임을 강력히 경고한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4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광화문 집회 참가자들에게 진단검사를 받으라고 강력하게 요구했다. 전날 사랑제일교회 전광훈 목사 측이 기자회견에서 방역당국의 진단검사 요구를 ‘강요’이자 ‘사회주의적 정책’이라며 주장하고 나선 데에 대한 경고로 보인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고 확진자가 나날이 증가하자 더욱 엄중하게 방역조치에 응하겠다는 태도다.
이 대표는 “인구 절반 이상이 밀집된 수도권이 발원지가 되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어쩌면 3단계 거리두기의 극한 조치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라며 “행정명령을 어긴 단체와 개인에 불관용과 최대 처벌의 원칙으로 대응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신속한 대응도 주문했다. 그는 “지역감염 급증으로 진단검사, 역학조사, 가용병상 등 방역자원도 한계에 도달하고 있다. 지자체 대응 예산도 거의 소진 상태다”라며 “정부는 방역자원을 긴급하게 보충하고 방역 전사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선제적인 대응을 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현 단계에서 더 악화돼서 더 확산되면 이제는 전혀 질적으로 다른 국면으로 넘어가게 된다”며 “(그렇게 되면) 현재 2차 거리두기 정도의 수준이 아니고 모든 일상생활이 통제하지 않을 수 없는 심각한 국면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이번 일주일에 국민 여러분과 정부, 모든 지자체, 모든 의료진들이 합심해주시길 바란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소극적 조치보다는 과도한 조치가 낫다”며 최대 방역을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서울시는 집회 참가자의 진단검사 유도를 위해 익명검사까지 도입했다. 집회가 끝난 지 9일이 지났지만 진단검사를 받은 사람이 30%에 불과하다”며 광화문 집회 참가자 전원의 신속한 진단검사를 촉구했다. 검사율을 높이기 위해 이태원 클럽 감염자에게 처음으로 적용했던 익명검사를 광화문 집회 참가자들에게도 적용해 진단검사를 유인하겠다는 의도다.
김 원내대표는 코로나19로 침체된 시장에도 유동성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에게 과감한 유동성 지원을 강화하겠다”, “공공 및 청년일자리 창출도 지속할 수 있도록 관련 예산을 신속히 집행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국민의 방역수칙 지키기도 독려했다. 김 원내대표는 “코로나 2차 방역 승리를 위해 우리 국민들께 ‘나로부터 솔선수범 운동’을 호소 드린다”며 “마스크 쓰기, 외출 삼가기, 모임 자제하기 등 정부의 방역수칙 지키기를 솔선수범해서 지키는 ‘자기주도형 방역’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의료계 파업 철회를 두고 가지는 긴급 회동에 대한 기대도 모아졌다. 그러나 오후 정세균 국무총리가 서울정부청사에서 의사협회와 긴급회동을 가진 결과, 의협이 파업 강행을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의사협회는 26일부터 28일까지 개업의까지 참여하는 총파업을 벌일 예정이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