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그대로 긴급지원금, 더 급한 분께 빨리 도움 드리는 것이 맞고 저의 신념이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폴리뉴스 정찬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는 28일 차기 대선주자 지지도 조사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1위 자리를 두고 다투는 상황에 대해 “그런 일은 늘 있는 것이다. 엎치락뒤치락하게 돼 있는 것이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며 이러한 경쟁관계가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여론조사에서 1위를 독주해 온 이 후보의 지지율이 하락하고 이 지사의 지지율이 상승하면서 일부 조사에서는 이 지사가 역전한 지표도 나오는 상황으로 이 후보의 ‘대세론’이 흔들리고 있다는 질문에 “대세라는 것은 없다. 대세가 몇 년 전부터 형성된다는 것은 그런 전례가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고건 전 총리 등 총리 출신 대선주자들이 대세론을 형성하다가 대선국면에서는 완주하지 못 하거나 대권 도전에 성공하지 못한 사례와 비교했을 때 본인은 다르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깊게 생각해보지 않았다”며 답을 피했다.

이 후보는 자신이 당대표로 선출될 경우 이재명 지사가 소속 의원에게 편지를 보내 정책을 제안하는 등의 당을 통하지 않은 독자적인 정치행위를 할 경우에 대한 질문에 “그것도 깊게 생각해보지 않았다. 방법에 대해서까지 당이 이래라 저래라 할 필요까지 있을까”라며 개입할 사안은 아니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 후보는 또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코로나 사태가 어떻게 매듭지어질 것인가를 판단하기도 전에 얼마를 누구에게 드릴 것인가 이것부터 (논의)한다는 것은 옳진 않다”며 “코로나 사태의 고비가 이번 주말이라면 이번 주말을 지나고 난 뒤에는 논의가 불가피하지 않을까”라고 주말의 경과를 지켜보고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만약에 지급해야 될 경우라면 지급 시기에 대해 “어떤 형태가 되건 추석 이전에 민생대책이 나오는 건 당연한 일”이라면서 지급방식에 대해선 “이름 그대로 긴급재난지원금이다. 재난을 당하신 분들을 긴급하게 지원하는 일이다. 더 급한 분들께 더 빨리 더 두텁게 도움을 드리는 것이 이론상 맞고 저의 신념”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4월의 1차 재난지원금 지급방식 결정과정에 대해 이 후보는 “지난 4월에 1차 재난지원금 지급방식 논의 때가 선거 상황이고 여야가 경쟁적으로 전 국민 지급을 주장했었다. 그래서 전 국민 지급으로 갔었다”며 당시는 정치적 논리에 휘둘려 전 국민 지급으로 결정된 점을 짚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