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카투사 관련 발언 논란 커지자 뒤늦게 사과글 게시
카투사 페이지, “예비역 카투사 명예 심각하게 실추시킨 발언”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모습<사진=연합뉴스>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모습<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영훈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근 논란이 커진 카투사 관련 발언에 사과했다. 우 의원은 “나라를 위해 헌신하신 현역 장병들과 예비역 장병의 노고에 늘 감사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우 의원은 10일 페이스북을 통해 “나라를 위해 헌신하신 현역 장병들과 예비역 장병의 노고에 늘 감사한 마음이다. 또한 카투사 장병들의 국가에 대한 헌신에 대해서도 이와 다르지 않다. 이번 일로 상처를 드린점 깊은 사과를 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우 의원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 병가 의혹에 대해 9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카투사(KATUSA·미군에 배속된 한국군) 자체가 편한 군대라 논란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며 “카투사에서 휴가를 갔냐 안 갔냐, 보직을 이동하느냐 안 하느냐는 아무 의미가 없는 얘기”라고 하면서 논란을 일으켰다.

우 의원은 “유력한 자제의 아들이 가령 국방부에 근무하고 백이 없는 사람이 전방에서 근무했다면 분노가 확 일겠지만, 카투사는 시험을 쳐서 들어간 것이고 근무 환경이 어디든 비슷하기 때문에 몇 백만명의 현역 출신들이 분노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카투사 페이스북 페이지는 9일 성명을 내고 예비역들이 모여 만든 공간이라면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의원의 발언은 국가의 부름을 받은 현역 카투사와 각자생업에서 카투사로서 자부심을 갖고 살아가는 예비역 카투사들의 명예를 심각하게 실추시킨 발언”이라고 규탄했다.

카투사 페이지는 우 의원의 발언에 대해 “6.25 이후 지금에 이르기까지 군생활중 전사, 전상 또는 순직한 수많은 카투사 장병들에 대한 모독”이라며 “카투사들은 미군과 같이 생활을 하기에 대한민국 육군에 비해 근무환경이 다를 뿐 정신적, 육체적 고충은 타군과 똑같거나 혹은 타군들은 알지 못하는 부분도 있다”고 밝혔다.

덧붙여서 “타군내 힘든 보직이 있고 쉬운 보직이 있듯이 카투사들 역시 그러하다”며 “우상호 의원의 카투사 폄훼발언은 카투사들의 근무실상을 잘 알지 못해 했던 말일 수도 있다. 그러나 헌법기관으로서 진중하게 발언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전체 카투사들의 명예를 훼손하는 저열한 발언을 했다”며 성토했다.

카투사 페이지는 “더불어민주당 우상호의원은 카투사 폄하발언을 철회하시고 전체 예비역 및 현역 카투사 장병들에게 사과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 카투사 갤러리도 9일 성명을 냈다. 카투사 갤러리는 우 의원의 발언에 대해 “카투사에서 성실히 국방의 의무를 수행 중인 수많은 장병 및 수십 만 예비역 카투사들의 명예와 위신을 깍아내리는 행위”라며 비판했다.

카투사 갤러리는 “부대나 보직마다 복무환경이 다르므로 카투사 내에서도 업무강도는 제각각이고, 카투사에도 육군의 일부 부대보다 힘들게 군 생활을 하는 경우도 존재 한다”고 말했다.

한편 카투사 갤러리는 카투사 출신인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그 누구보다 잘 알 것이라 생각한다며 우 의원의 발언에 대한 이 대표의 해명을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