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대통령은 민심 고려해 법무부 장관 정리해야”
배현진 “황제군복무 본질 어디 두고 장애 남편으로 신파 쓰나”
진중권 “죄송하다면서… 해명 필요한 부분 다 스킵”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4일 자택에서 나서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4일 자택에서 나서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폴리뉴스 원단희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국민께 송구하다”고 입장을 표명한 것과 관련, 정치권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지난 13일 아들 휴가 청탁 논란과 관련해 페이스북으로 “아들 군 복무 시절 문제로 걱정을 끼쳐드리고있다. 국민께 정말 송구하다는 말씀 올린다”고 말했다. 이에 야당 의원들은 물론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까지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14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장관이 뒤 늦게 진정성 없는 사과를 하고 이번 사태를 그냥 덮고 가려고하는 것은 국민을 무시해도 된다는 발상이라고 본다. 대통령이 이번 사태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 민심의 눈높이에 맞춰 법무부 장관을 정리해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배현진 원내대변인은 13일 논평으로 추 장관의 입장문을 “신파 소설”이라 빗댔다. 그동안 추 장관이 아들 특혜 휴가 청탁 논란을 ‘소설’이라고 견지한 것을 인용한 표현으로 보인다. 

배 대변인은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입장문'이라는 신파 소설을 내놓았다”며 “아들 서 모씨의  ‘황제군복무’ 논란의 본질은 어디두고 난데없이 교통사고로 장애를 가진 남편을 소환해 가족 신파를 쓰나”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 땅, 대한민국 엄마들 중 추 장관보다 아들 덜 사랑한다는 엄마가 어디 있겠나”라며 “귀한 아들들을 애를 끓이면서 나라에 맡겨야하는 엄마들에게 오늘 추 장관의 입장문이 얼마나 가소롭겠나. 가련한 시늉하며 본질을 흐리지말라”라고 말했다. 

같은 날 국민의힘 배준영 대변인은 “추미애 장관이 어머니로서 아내로서 인간적인 고민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면서도 “다만, 우리가 묻는 것은 법의 문제”라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고위 공직자에게 더 엄한 잣대가 필요한 것임은 장관님도 잘 아실 것이다. 장관님은 이 건 수사에 대해 보고를 안 받겠다고 하셨는데, 하루 이틀 만에 입장이 바뀌셨는지 적극적으로 페이스북에 쓰셨다. 수사관계자들도 이 페이스북 내용을 보거나 보도를 접한다면 수사에 영향을 받지 않겠나”라고 지적했다. 

이어 “장관님이 어머니로서 아내로서 겪는 고통은 우리 모두 겪는 어려움이다”라며 “그렇기에 동병상련의 국민들의 마음을 한 번 더 헤아려주시길 진심으로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정의당 “장관직, 의도치 않아도 권력 행사”

안철수 "신파로 동문서답하나"

정의당 조혜민 대변인도 같은 날 브리핑에서 “추 장관은 의도치 않은 개입이 부당한 권력을 행사할 수 있음을 여전히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추 장관의 공적 권력에 대한 안일한 인식에 아쉬움을 표한다”고 꼬집었다. 

국민의당은 안철수 대표는 1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들은 공정과 정의를 묻는데, 왜 추 장관은 신파로 동문서답하냐”며 “장관 눈치 보느라 8개월이 지나도록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는데, 자신은 묵묵히 검찰수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는 말을 믿으라는 거냐”고 비판했다.

“미안하다면서... 해명 하나도 없어. 검찰개혁 하면 다인가”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도 13일 페이스북에 “불필요한 얘기만 줄줄이 늘어놓고 정작 해명이 필요한 부분들은 다 스킵해 버렸다”며 “국민들게 심려를 끼쳐려 죄송하다고 했는데, 사과문을 보면 잘못 하신 게 하나도 없다”고 꼬집었다.

진 전 교수는 “장관님께 국민들이 듣고 싶어하는 해명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짚어 드린다”며 세 가지 사안을 언급했다. 

그는 “첫째. 의원실의 보좌관이 왜 아들 부대로 전화를 하나”라며 “보좌관은 공적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이다. 그래서 봉급도 국민의 세금에서 나간다. 그런 보좌관에게 아들의 뒤치다꺼리 시킨 것은 공적 자원의 사적 유용에 해당한다. 이 부분에 대한 해명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둘째. 국방부 민원실엔 왜 전화를 하셨는지도 말씀하셨어야 한다. 아드님은 성인이다. 산소호흡기를 끼고 중환자실에 누워 있었던 것도 아닙니다. 부대에선 ‘다음부터는 이런 건 네가 직접 하라’고 지도했다는 말이 나옵니다. 외압에 부담감을 느꼈다는 얘기”라고 밝혔다. 서씨 휴가 관련 부모 민원이 있었다는 군 자료에서 지원반장이 다음부터는 직접 물어봐달라고 전달한 내용을 말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어 “셋째. 통역관 선발을 둘러싼 청탁에 관해서는 증인이 최소한 세 명이 존재한다”며 “그들이 일관되게 청탁이 있었다고 증언한다. 그런데 국방부 장관 정책보좌관이 아드님이 통역관 선발을 원한다는 사실을 대체 어떻게 알았을까. 이 부분도 해명이 필요하다”고 적었다. 

또 14일 오전에는 “'검찰개혁'이 토템이 된 느낌”이라며 “그것만 있으면 뭔 짓을 해도 욕 먹을 일이 없습니다. 다 용서가 되니까”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