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3.2조 투입 ➊인프라 디지털전환➋저탄소·고효율 에너지혁신➌친환경화 추진
△데이터댐 △그린에너지-해상풍력 △그린 스마트스쿨 이은 4번째 ‘한국판 뉴딜’ 현장행보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후 그린 뉴딜 현장인 경남 창원시 두산중공업을 방문, 가스터빈 고온부품공장을 시찰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후 그린 뉴딜 현장인 경남 창원시 두산중공업을 방문, 가스터빈 고온부품공장을 시찰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한국판 뉴딜’ 네 번째 현장행보로 경남 창원을 찾아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보고대회’ 주재하고 산단 입주기업들을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한국판 뉴딜 대표사업인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조성의 출발점인 창원 국가산업단지에서 ‘스마트그린 산단 보고대회’를 주재하고 산단 입주기업(태림산업, 두산중공업 등)을 방문했다.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3.2조원 투입해 총 15개의 스마트그린 산단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한국판 뉴딜’ 행보는 △데이터댐(6/18) △그린에너지, 해상풍력(7/17) △그린 스마트 스쿨(8/18)에 이은 네 번째다. ‘스마트그린 산단’은 산단 제조혁신 발전 과정의 기본단계인 개별기업의 스마트화(스마트공장)에서, 발전단계인 산업단지의 스마트화(스마트산단)를 넘어 심화단계로서 그린산업이 융합된 미래형 혁신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정부는 ‘한국판 뉴딜’ 사업으로 기존 스마트산단 사업에 그린뉴딜을 더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다. 이를 위해 그동안 스마트산단 사업이 추진돼 사업 기반이 갖춰진 창원 산단, 반월·시화 산단 등 7개 산단에서 ‘스마트그린 산단’ 사업을 우선 추진해  양질의 일자리 3.3만개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창원은 첫 스마트산단 사업 선정(2019.2월)을 비롯해 전국 최초 시내버스 노선에 수소버스 개통(2019.6월) 등 선제적인 친환경화·그린화 추진으로 스마트그린 산단을 구현하고 실행할 수 있는 최적의 인프라가 구축된 곳이다. 

정부는 스마트그린 산단 사업에 2025년까지 총 3.2조원의 국비를 투입해, ➊산단 인프라 디지털 전환, ➋저탄소·고효율 에너지 혁신, ➌친환경화 등을 중점 추진한다. 아울러, 향후 7개 산단이 창출할 성과를 토대로 2022년 10개, 2025년 15개로 스마트그린 산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➊산단 인프라 디지털 전환을 위해 스마트공장 보급률을 현재 5%에서 2025년 20%까지 높이고, 혁신데이터센터 구축·연동을 통해 기업 연결형 현장데이터의 생산·수집·활용을 강화한다. 다음으로 ➋고효율·저탄소 에너지 혁신을 통해 수소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구축, 산단 태양광 지붕 설치 확대 등을 통해 산단에 그린에너지 공급을 확대한다.

다음으로 ➌친환경화를 통해 공정개선, 설비교체로 오염물질을 줄이는 ‘클린팩토리‘를 구축하고, 산단 내 발생하는 폐부산물·에너지의 기업 간 자원순환 지원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7개 산단별로 집적된 산업·입지·환경·인프라 등을 감안해 디지털·그린 융합을 활용한 주력업종의 특성화 전략을 추진한다. 창원 산단 기계산업이 ‘지능형 기계·로봇 등 디지털 융합 기계산업’으로 융합되는 것처럼 산단별로 특성화 전략을 추진한다.

7개 산단의 스마트그린화를 통해 2025년까지 에너지효율 15.7% 향상 및 소비전력 중 신재생에너지 비중이 0.6%에서 10%로 향상되면서, 보다 깨끗한 산단 환경에서 양질의 일자리 3.3만개가 창출되는 효과가 기대된다.

한, 국가산단 전체기업의 66%에 달하는 7개 산단을 스마트그린 산단으로 전환 시 상당한 제조혁신 파급효과와 함께 지역경제 활력회복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7개 산단은 국가산단은 47개 전체 산단에서 기업 수로는 66%, 생산량은 50%, 고용의 64%를 차지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행사에 앞서 창원산단에서 30년 이상 자동차부품 제조활동을 해온 태림산업을 방문하여 스마트화를 통한 연구개발 노력을 청취하고, 스마트공장을 시찰하면서 현장 근무 중인 근로자를 격려했다. 특히, 태림산업에는 기업 간 데이터 분석·공유 등을 위한 데이터센터가 건립될 예정이다.

보고대회 이후에는 창원 산단 그린뉴딜 추진기업인 두산중공업 가스터빈 공장을 방문해, 두산중공업이 신(新)전략분야로 집중 추진 중인 수소·해상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 및 발전용 가스터빈 사업 현황을 청취했다.

특히, 민관 공동연구를 통해 국내 최초로 개발된 대형(270MW급) 가스터빈에 대한 개발현황을 청취한 후, 가스터빈 블레이드 조립 시연에 직접 참여하면서 개발자들과 생산현장 근로자들을 격려했다. 가스터빈 산업은 에너지전환 시대에 LNG 발전이 안정적인 전력수급 유지를 위해 더욱 중요한 발전원이 됨에 따라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산업이다.

이번 보고대회 및 현장방문은 엄중한 코로나19 방역상황을 고려하여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맞게 현장 참석자를 최소화한 가운데 이뤄졌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