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정부 보조에 대한 얘기, 그만한 이야기도 못하면 사람 입 막고 살겠다는 이야기”

주진형 열린민주당 최고위원[사진=연합뉴스]
▲ 주진형 열린민주당 최고위원[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주진형 열린민주당 최고위원은 18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조세재정연구원의 ‘지역화폐 효과 없다’고 한 보고서를 “얼빠졌다”고 비판한데 대해 “그릇이 작다”고 지적했다.

주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조세정책연구원의 지역화폐 관련 보고서에 대해 이 지사와 더불어민주당이 비판한 데 대해 “적어도 그 연구를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그 정도까지는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것 같다. 그런데 그것을 가지고 이렇게까지 발끈하는 것을 보면 그릇이 작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누가 읽어봐도 그렇게 대단하게 억지스러운 주장을 한 것은 아니다”며 “(지역화폐 상품권을) 안 주는 것보다는 효과가 있다. 그런데 자꾸 정치권은 안 주는 것 대비 효과가 있다는 식에 너무 몰두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분석 보고서는 현금으로 줬을 때 대비 효과가 있을까라는 것은 보려는 것인데 현금으로 주지 않았으니까 비교하기 어렵지 않나. 그러니까 매출 데이터를 들여다봤는데 효과가 보이지는 않더라는 것으로 없다는 뜻은 아니다”며 “가설 검증이라는 단계가 그런 것”이라고 보고서 내용에 문제는 없다고 했다.

주 최고위원은 다만 “우리나라 지역화폐가 본격적으로 늘기 시작한 2018년에 한 3조 원 썼고 2019년에 한 9조 썼다. 그런데 연구기간이 2018년이니까 적게 했을 때라 효과가 당연히 안 보일 것이다. 있어도 드러나지 않을 수 있다. 그런데 9조 썼을 때는 또는 2020년에 훨씬 더 많이 썼을 때는 어떨지 이런 것은 아직 잘 모른다”고 연구기간이 2018년이었던 점에 대해선 문제를 지적했다.

국책연구기관이 문재인 정부의 공약을 정면으로 비판했다는 이재명 지사의 공격에 대해 “비판하면 어때서? 아니, 굉장히 웃긴 이야기다. 국책연구기관이라고 해서 정부 정책에 비판적인 이야기를 할 수 없다는 말을 하는 것이냐”라고 반문했다.

아울러 “이 보고서가 대단히 비판적인 보고서가 아니다. 그러니까 전체적으로 생각할 때 (지역상품권이) 비효율적이라는 것이다”며 “왜냐하면 100만 원을 주는 지역상품권을 지역화폐로 쓰라며 10% 디스카운트하면서 중앙정부가 그것을 보전한다”고 지역사랑상품권에 대한 중앙정부 보조부분을 짚었다.

이어 “사용 액수를 쓰면 지역 정부에서 (디스카운트 된 부분에 대해 재정을) 쓰고 싶으면 써라, 그렇지만 중앙정부가 거기에 보조까지 할 필요는 없지 않느냐? 그 정도 이야기”라며 “그만한 이야기도 못하면 이거 완전히 사람들 입을 막고서 살겠다는 이야기”라고 이 지사를 비판했다.

한편 이재명 지사는 지난 16일 페이스북에 “지역화폐 폄훼한 조세재정연구원 발표가 얼빠진 이유 5가지”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핵심공약(3000만 소상공인 600만 자영업자의 역량을 강화, 신규도입 복지수당과 복지포인트의 30%를.. 골목상권 전용화폐인 고향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하여 골목상권 활성화 뒷받침)이자 현 정부의 핵심주요정책인 지역화폐정책을 정면부인하고 있다”고 비판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