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가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준다면 코로나도 반드시 극복할 수 있을 것”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사상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된 국가조찬기도회에 “국가의 방역에 협조해주신 것에 감사드리며, 오늘 온라인 국가조찬기도회를 통해 하나님의 크신 은혜를 실천하게 된 것을 뜻 깊게 생각한다”며 기독교계에 감사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내외 교계 관계자 50여명이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을 통해 원격으로 진행된 조찬기도회 영상메시지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서로의 온기를 느끼며 기도하는 기쁨은 다음으로 미루게 되었지만,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덕분에 세계 여러 나라의 해외지회와 전 세계 디아스포라가 함께 예배를 드릴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코로나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신앙인의 자부심’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이 땅의 신앙인들은 복음이 채 자리 잡기 전부터 기꺼이 민족의 운명을 책임지고자 했다”며 “3·1독립선언의 민족대표 서른세 명 중 기독교인이 열여섯 명에 이를 정도였다”고 얘기했다.

이어 “근대 교육과 의료를 도입했고, 민주화 운동에 앞장서며 국민을 섬겼다”며 “남북교류를 위한 오늘날의 노력에 이르기까지 기독교는 우리나라의 개화와 독립과 발전을 이끌었다”고 역사 속에서의 기독교계의 역할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코로나를 극복하는 과정에서는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라는 말씀에 따라 비대면 예배를 실천하고, 나와 우리를 함께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며 “지금까지 해왔듯이 기독교가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주신다면 코로나도 반드시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비대면 예배를 실천해준데 대해 언급했다.

또 추석을 맞아 “민족의 대명절 한가위를 앞두고 있다. 그리운 가족과 친지, 친구들을 만나러 고향에 달려가고 싶은 마음이 얼마나 크시겠나? 만류할 수밖에 없는 정부가 참으로 송구스럽고 안타깝다”며 “간절한 마음을 달래고 계실 국민들, 어려운 시기 더 큰 위로와 용기가 필요한 이웃들을 위해 따뜻한 기도를 나눠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정부는 코로나가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 비상한 경각심을 유지하면서 방역도, 경제도 반드시 지켜내는 것으로 보답하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