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기자회견 열고 “삼성전자 임원이 기자출입증으로 국회 들어와”
“산자위, 2020년도 국정감사 일반증인 및 참고인 변경 채택”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실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실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류호정 정의당 의원(초선, 비례)은 7일 삼성전자 간부가 기자출입증을 이용해 의원실을 방문했으며 올해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이 변경됐다고도 전했다.

이날 오전 11시 30분 류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구체적으로 류 의원은 “삼성전자의 중소기업 기술탈취와 관련해 질의를 위해 삼성전자 상생협력센터장인 부사장을 증인으로 신청했다”며 “증인 신청 이후 삼성전자 간부 한 사람이 (의원실에) 매일같이 왔다. 출입 경위를 알아보니 한 언론사의 기자출입증을 가지고 (국회에) 들어온 것을 알게 됐다”고 전했다. 삼성전자 대관 임원이 언론사 출입증을 받아 의원실의 확인을 받지 않고 방문했다는 것이다.

이어 “의원실이 국회 상시 출입 기자 명단에서 해당 간부의 이름을 찾을 수 있었고 뉴스 검색을 통해 전 새누리당 당직자였음을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류 의원은 본인이 산자위 국감에 증인으로 신청해 확정을 통보받은 삼성전자 부사장이 실제로는 증인으로 채택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류 의원은 “오늘 오전 10시 개회한 산자위는 2020년도 국정감사 일반증인 및 참고인을 변경해 채택했다. 지난 9월 24일 여야 간사 협의를 통해 확정을 통보받은 것과 달랐다”며 증인 채택이 철회됐다고 전했다.

류 의원은 “국민의 대표로서, 대한민국 헌법기관으로서, 법과 정의의 관념에 어긋나는 어떠한 관행도 용납하지 않겠다”며 “‘좋은 게 좋은 거라는 식’으로 이뤄지는 모든 관례를 거부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임원의 국회 출입에 대해 류 의원 측은 “당장은 현재 진행 중인 국정감사에 집중할 것”이라며 “국감 이후 이 건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 방법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국회사무처는 “해당 언론사 및 의원실과 협조하여 사실관계를 파악한 후, 해당인의 국회 출입 목적이 보도활동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면, 관련 내규에 따라 적정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이번 사안과 같이 취재가 아닌 목적으로 출입기자증을 악용하는 사례의 재발을 막고, 국회 내 취재질서 유지 및 쾌적한 취재환경 조성을 위해 출입등록제도 개선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