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준위, 유일호 위원장 교체 및 김선동 부위원장 사퇴
‘지라시’ 형태 갈등설 돌자 주호영 수습 ”갈등 없다“
안철수와의 연대‧통합 놓고 계파 무관히 견해차
공정경제 3법 놓고 상호 시각차 있어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통합위원회 제1차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통합위원회 제1차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경선준비위 위원장 내정자였던 유일호 전 부총리의 교체와, 부위원장으로 임명됐던 김선동 사무총장의 사퇴 등 여러 사건이 일어나면서 국민의힘이 내부 갈등 상황에 접어든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4일 “현재 지도부 내에 갈등이라 할 만한 상황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연대‧통합 문제와 공정경제3법을 놓고도 당내의 큰 견해 차이가 있다는 해석이다.

14일 오전,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군 중 하나로 거론되는 김선동 국민의힘 사무총장이 경선준비위원회 부위원장 직에서 사퇴했다. “선수가 룰을 세팅해서는 되겠느냐”는 말들이 당 안팎에서 나오자, 이러한 여러 잡음을 책임지는 차원에서 전격 사퇴한 것이다. 실제로 정원석 비대위원은 김 사무총장 등을 겨냥, “경선준비위에 참여하는 분들은 내년 재보궐 불출마 서약서를 써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었다.

김선동 사무총장은 이날 사퇴의 변으로 “당초 당 재건을 위해 헌신하겠다는 생각뿐이었지만 당내 여러 목소리를 듣고 책임지는 차원에서 직을 던졌다”고 말했다고 전해졌다.

이 밖에도 유일호 전 경제부총리가 위원장으로 내정됐었으나, 당내 반발로 무산됐다. 김상훈 의원이 경선준비위 위원장을 맡은 가운데, 역시 위원직을 사퇴한 지상욱 여의도연구원장이 서울시장 출마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어 경선준비위의 중립성이 의심받기도 했다.

이러한 사안들이 알려진 상황에서, 김종인 대표와 다소 거리가 있는 부산지역 의원 6명 회동설 및 여명 서울시의원의 발언이라면서 당 청년위원회를 비판하는 내용이 담긴 글들이 ‘지라시’ 형태로 돌면서 당내 갈등설이 더욱 증폭됐다. 더불어민주당의 한 초선의원은 14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국민의힘 내부의 알력 싸움이 좀 있다고 들었다”면서 “공정경제3법 문제가 국민의힘과 김종인 대표에게 큰 고비가 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주호영, 갈등설 극구 부인…“김종인 노선에 문제 없다”

이렇게 갈등설이 국민의힘 당 안팎으로 돌자 주호영 원내대표가 수습에 나섰다. 주 원내대표는 14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갈등이 없다”면서 “구성원이 몇 명 안 되는 가족 사이에도 이것이 좋지 않으냐 저 방향이 좋지 않으냐, 이런 대립이 있다. 지극히 건강한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주 원내대표는 김종인 대표의 노선과 리더십에 대해 “방향은 문제가 없다”며 “김 위원장을 모실 때 내년 재보궐 선거 때까지로 비대위를 하는 것으로 했다. 이야기한 대로 아마 될 것 같다. (김 대표가) 그만둔다는 이야기가 왜 나오는지 모르겠다”고 확실히 못박았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비대위원장을 하는 것이 당의 발전에 도움이 안 된다든지 내 뜻을 펼 수 없다든지 이런 상황이 있을 수는 있겠지만, 그런 상황은 오지 않을 것으로 본다”며 “갈등이라는 단어를 쓰는 것 자체가 불편하다”고 말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 또한 14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개인적으로는 김종인 비대위가 성공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면서 “선거분위기로 전환하기 위해 인사 교체는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 지도부에 힘을 실어주는 분위기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공유정당 플랫폼 및 국정감사 37대 정책과제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공유정당 플랫폼 및 국정감사 37대 정책과제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안철수와의 연대‧통합 문제, 가장 큰 뇌관

주 원내대표의 수습에도, 여전히 당내 갈등의 불씨는 남아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연대‧통합 문제가 그것이다. 김종인 대표의 경우, 안 대표에 대해 탐탁치 않아하는 발언을 지속해 왔다. 김 대표는 8일 참석했던 ‘마포 포럼’에서 안 대표에 대해 “옛날부터 봤는데, 대통령감이 아닌 것 같다”고 발언했으며, 안 대표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도 “자꾸 우리 당에 소속되지 않은 사람을 물어보지 말라”고 쏘아붙였다. 안 대표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다.

지상욱 여연 원장도 13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안 대표와의 연대‧통합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였다. 그는 안 대표에 대해 질문을 받자 “지난 총선 때도 보수는 합치면 이긴다고 했는데, 현실은 참패했다. 시대정신을 이끌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근본이 안 변했는데 합치면 뭐가 달라지냐 하는 그런 시각으로 보는 국민이 많다. 합친다고 될 일이 아니고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당 안팎으로는 계파와 선수를 초월해 안 대표와의 연대‧통합이 필수적이라는 시각도 많다. 김상훈 경선준비위 위원장은 14일 안 대표에 대해 “안 대표는 차제에 같이 힘을 합쳐서 정권을 교체하는데 역할을 해주셔야 될 분으로 기대하고 있고, 늘 안 대표 쪽과는 문을 열어놓고 소통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발언했다.

초선인 김웅 국민의힘 의원도 7월경부터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지속적으로 안 대표의 당 합류를 주장해 왔다. 5선의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도 9일 자신의 SNS에서 “이제는 전열을 정비해 나가야 하며, 야권 통합을 해야 한다”며 “장기집권을 노리고 국민을 갈라치기하는 세력에 맞서기 위해서는 힘을 모아야 한다. 누구는 되고 안 되고를 넘어서 다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권을 놓고 안 대표와 경쟁하게 될 수도 있는 홍준표 무소속 의원도 14일 안 대표를 포함한 보수 통합을 주장했다. 그는 이날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여론조사에서 야당 지지율이 10%대로 폭락했다. 당원들이 당비 납부를 거부하고 탈당하겠다는 말조차 꺼내는 상황”이라며 “이제는 모두가 하나 되는 보수 우파정당을 만들어야 한다. 우리가 뭉쳐야 세력이 커지고 중도가 붙는다. 반문재인‧반좌파들은 누구든 가리지 않고 뭉쳐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장제원 의원은 대놓고 김 대표를 비판했다. 그는 9일 자신의 SNS에서 “(김 대표가) ‘당 밖에 있는 사람은 말도 꺼내지 말라’고 했는데, 이는 야권의 종손으로서는 결코 해서는 안 될 말”이라며 “이러한 쇄당정치는 야권의 정권창출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될 것”이라고 김 대표를 전면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김종인‧주호영 견해차 있는 공정경제 3법…성일종은 일부 반대

공정경제3법 또한 고비가 될 전망이다. 김종인 대표는 지난 25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리 당 상당수 의원이 법안 내용을 구체적으로 검증도 안 해보고, 왜 그 조항이 필요한 것인지도 잘 모르고 그냥 막연하게 언론에서 반시장적이다 반자본주의적이다 하니까 덩달아 얘기하는 것”이라고 당 소속 의원들을 비판한 바 있다.

또한 김 대표는 “지금 나와 있는 개정안은 박근혜 정부의 법무부가 박 대통령 공약을 참작해 낸 것보다 더 완화한 측면이 있다”며 법안에 찬성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재계가 특이한 상황을 만들지 않았으면 그런 법이 나오지도 않을 것이다. 자기들 스스로 자책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주호영 원내대표 또한 공정경제3법에 대해선 14일 “우리가 30~40대의 지지가 많이 약한데 그들은 기업의 투명성 등을 많이 요구하는 세대"라며 "이 문제(공정경제3법)를 두고 후퇴하는 듯한 모습을 보인다면 우리가 개혁 포기 내지는 개혁 후퇴로 보이는 것 아니냐, 그러면 비대위나 혁신의 의미가 감소하는 것 아니냐 이런 우려를 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다만 주 원내대표는 6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공정)경제3법과 노동관계법을 함께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현실적으로 민주당이 하나(공정경제 3법)는 받고 하나(노동관계법)는 받지 않겠다고 하면 원내대표단은 고민해봐야 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노동법과 별개 처리하자는 김 대표와 견해차가 있는 부분이다

공정경제3법의 일부 부분을 반대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성일종 의원(현 국민의힘 비대위원)은 공정경제 3법 중 하나인 공정거래법 개정안에 대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여당이 ‘부동산 3법’을 밀어붙인 것처럼 ‘뚝딱’ 통과시킬 수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개인 의견’이라는 전제로 지주회사의 자회사 의무 지분율 요건을 상장사 30% 이상, 비상장사는 50% 이상으로 각각 10%포인트 올리는 것에 대해선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다만 공정경제3법이 야당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사실상 여당 단독으로 통과될 수 있다는 점에서 분쟁의 우려를 할 필요가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장성철 공감과논쟁 정책센터 소장은 14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공정경제3법에 대한 국민의힘의 의견은 크게 중요치 않다“며 ”당내 갈등 같은 것도 공정경제3법과 관련해서는 큰 의미가 없는 얘기“라고 분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