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진, “민주당, (이스타사태)주범 국감장 세우지 못하도록 호위무사 자처”

15일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대표단회의 모습<사진=연합뉴스>
▲ 15일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대표단회의 모습<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영훈 기자] 이스타 항공 사태의 책임론이 불거진 무소속 이상직 의원 국토위 국정감사 증인 채택이 끝내 불발됐다. 앞서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 의원을 국감 증인으로 신청한 바 있다.

심 의원은 지속적으로 이 의원의 증인 채택을 요구해왔다. 전날인 15일에도 “이스타항공에서 605명이 해고됐다”며 “이상직 의원을 꼭 증인으로 신청해달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국감 증인 채택은 결국 거부됐다.

정호진 정의당 선임대변인은 1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제 국회 국토위 전체회의에서 심상정 의원이 요청한 무소속 이상직 의원의 국정감사 증인 채택이 끝내 불발 됐다”며 “이는 이스타 항공 대량해고 사태 해결에 나서야 할 국회가 주범을 비호한 것으로 사실상 직무유기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무소속 이상직 의원의 증인 채택 불발에 집권여당 더불어민주당의 공이 크다”며  “더불어민주당은 노동존중 사회를 표방하는 정부의 집권여당이다. 응당 집단해고 사태의 주범을 국감장 세워 사태 해결을 위해 발 벗고 나서야 할 터인데 도리어 주범을 국감장에 세우지 못하도록 호위무사를 자처한다”고 지적했다.

정 대변인은 “생존권이 벼랑 끝에 내몰린 노동자 보다 한때나마 한솥밥 먹은 동료애가 더 중요한가”라며 “이상직 의원의 탈당은 위장 탈당이었다는 점이 확인된 셈”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민주당 지도부의 책임을 제기했다. 정 대변인은 “이스타 항공 사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겁니까 아니면 한솥밥 먹은 이상직 살리기를 하겠다는 것인가. 이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분명한 태도를 보여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노동존중 사회를 만들겠다면 이스타 항공 집단해고 사태에 꼬리자르기식이 아닌 단호한 선긋기를 해야 한다. 우선 국회에서 이상직 의원의 의원직 박탈을 추진해 집권여당의 의지와 책임을 보여주어야 한다”며 의원직 박탈 추진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