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정인 총장, '인수공통전염병 관리' '공중보건 관련 인력 육성' 필요
"국립대 중 부산대만 수의과대 없어... 국회 차원서 지원을"

20일 부산시교육청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부산대, 경상대, 부산대병원, 경상대병원, 부산대치과병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차정인 부산대 총장(오른쪽)이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 20일 부산시교육청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부산대, 경상대, 부산대병원, 경상대병원, 부산대치과병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차정인 부산대 총장(오른쪽)이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부산대학교에 '수의과대학'이 신설된다. 차정인 부산대총장이 20일 국정감사에서 공식 선언했다.

20일 부산시교육청에서 열린 제382회 국회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서 부산대 차 총장은 "코로나19와 같은 인수공통질병 연구와 대형가축질병 대처, 의생명과학 융합연구를 위해 산업동물에 특화된 동남권역 수의과학 학문 육성이 절실하다"고 말한 뒤 "부산 지역은 국내 제1항만과 국제공항이 있어 전염병 예방과 검역 수요가 많은데도 지역 내 수의인력 양성 기관이 전무하고, 거점국립대 중 부산대만 유일하게 수의학과가 없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차 총장은 "부산대의 수의학과 신설을 위한 국회 차원의 지원을 요청한다"고 공식 제의했다.

이에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은 "감염증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데 거점국립대 중 부산대만 유일하게 수의대가 없는 이유가 뭐냐"는 질문에 차 총장은 "수의사업계가 기본적으로 반대하고 있다. 부산대 양산캠퍼스를 중심으로 의생명과학 연구가 이뤄지는 만큼 공동연구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요청하자 조 의원은 “국회 차원에서도 살펴볼 테니 수의대 신설을 위해 부산대가 적극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수의과대학 설립은 올 2월 부산대 총장임용후보자 선거에 나섰던 차 총장의 주요 공약이기도 하다.

부산의 경우 인구 대비 동물병원 수가 전국 최하위 수준이라는 점, 산업동물이나 야생동물, 희귀동물을 치료할 수 있는 3차 진료서비스 기관인 수의대학병원이 없는 점 또한 부산대 수의대 설립 추진의 배경이 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