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탈원전 문제 정쟁 비화 경계해야··· 감사 결과, 월성1호기 조기폐쇄의 적절성 판단 근거 될 수 없어”
野 “국기 문란 행위·불법사안 발생··· 추가 감사 청구 해야”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종합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의원이 월성1호기 감사원 감사 결과에 대한 국민의힘 김정재 의원의 질의 내용에 항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종합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의원이 월성1호기 감사원 감사 결과에 대한 국민의힘 김정재 의원의 질의 내용에 항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감사원의 월성1호기 조기폐쇄 타당성 감사 결과를 두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여야가 온도차를 보였다.

지난 22일 진행된 산자위의 산업통상자원부 국감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탈원전 문제가 정쟁으로 비화하는 것을 경계하며 감사 결과가 월성1호기 조기폐쇄 타당성을 판단한 근거는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반해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불법사안이 발생했다며 추가 감사를 요구했다.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감사원은 월성1호기 경제성 문제에 대해 신뢰를 저하할 우려가 있다는 정도로 발표했다”면서 “감사원 결과는 탈원전 정책에 대한 문제는 아니다”고 말했다. 또한 “탈원전 문제를 또다시 정쟁으로 비화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사회적 편익을 고려하지 않은 반쪽짜리 경제성 평가는 월성1호기 조기폐쇄의 적절성 판단 근거가 될 수 없다”고 밝혔다.

산자위 야당 간사를 맡은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은 “국기 문란 행위가 드러났고, 청와대·산업부·한국수력원자력이 공모해 월성1호기 경제성을 조작·은폐하는 과정에서 불법사안이 발생했다”고 언급했다.

김정재 국민의힘 의원 또한 “감사원이 경제성은 조작됐지만 폐쇄 결정에 대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에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며 “(조기폐쇄 타당성을)제대로 판단할 수 있도록 안전성·지역 수용성에 대해 감사원에 감사 청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건을 두고 언쟁이 이어지고 고성이 오가자 이학영 산자위원장은 “오전 국정감사를 마치겠다”며 오전 국감을 중지했다.

오전 국감이 중지된 지 약 2시간 만에 재개된 오후 국감에서 이 위원장은 “의사진행 발언을 할 때 서로 얼굴을 보지 말고 제 얼굴만 보고 하면 훨씬 톤 다운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