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제공>
▲ <사진=연합뉴스 제공>

 

[폴리뉴스 김현우 수습기자]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자가 26일 기준 59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해당 내용이 쟁점이 됐던 보건복지위 국정감사가 22일 막을 내렸다.

백신 상온 노출문제, 백색입자 검출, 접종 후 사망사례 폭증과 관련된 이슈는 아이러니하게도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 기간과 맞물리면서 국감장 최대 쟁점으로 떠올랐다.

가장 빈번하게 언급된 이슈는 단연 독감 백신의 안전성 문제였다. 상온노출 문제와 백색입자 발견 사례 등 유통 사고에 따른 국민들의 보건당국에 대한 신뢰도가 크게 하락할 것으로 우려되는 가운데 사망사례까지 보고되면서 관련 문제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강도 높은 질의가 이어졌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예방접종사업 중단에 대해서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고 제시했다. 접종 시 주의사항 대국민 홍보 강화, 사망 우려 접종자 개별 확인 등 구체적인 방안도 언급됐다.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사망과 백신 간 연관성을 정확히 파악해서 국민이 불안하지 않도록 해야 하고, 정부에 대한 신뢰가 무너져 트윈데믹 문제가 커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고, 권칠승 의원은 “사망사례 증가와 접종사업 중단, 갈등 국면은 있었지만 중단하면 더 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야당에서는 예방접종 사업 일시 중단, 백신 전량 회수와 전수검사 실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은 “제조사도 다르고 로트번호도 다르다고 했지만 국민이 안심하려면 전수검사를 할 필요가 있지 않느냐”고 따졌고, 같은 당 서정숙 의원은 “사망 원인 규명이 안 돼 국민이 두려워하고 있다. 신중해야 하지 않느냐. 사망자가 속출하는 상황에서는 사업을 잠정 중단할 이유가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미 접종한 사람들은 큰 부작용이 없지만 국민 불안감이 여전한 것은 사실이다. 국민 건강을 다룬다는 것에 무한책임을 갖고 임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고, 같은당 신현영 의원은 “효과적인 예방접종사업을 위해 백신 제조·운송·보관에 이어 이상반응 관찰까지 통합 관리하는 체계가 마련돼야 한다. 정부가 국민 우려를 해소할 수 있도록 잘 대처해 달라”고 말했다.

이 같은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대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국민 불안감에 대해 송구스럽다"면서"백신 안전성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다만 백신 유통 사고 등에 대한 체계 개선 요구에 대해선 “국가 예방접종 사업 전반에 대해 점검하고 범부처 차원에서 체계를 강화할 수 있는 개선 방안을 준비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자가 59명으로 늘어난 26일, 질병청은 사망과 백신간의 인과성이 매우 낮다며 접종을 일정대로 진행시키기로 했다.

특히 이날은 62세 이상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독감 백신 무료접종이 시작됐다. 이번 사망자 연령대는 60세 이상 노인층이 가장 많았다.

질병청은 지난 23일 부터 24일까지 '예방접종피해조사반' 회의를 진행해 사망자에 대한 사인을 분석한 바 있다.

질병청은 20명 가운데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급성 이상반응인 '아나필락시스 쇼크' 사례는 없었고, 접종 부위 통증 같은 경증 이상반응 외 중증 이상반응도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

또 질병청 조사에 따르면 같은 제조번호 백신 제품을 맞고 사망한 사람은 14명이었다. 이 가운데도 백신과 사망간 연관성이 확인된 경우는 없었다고 전했다.

예방접종전문위는 1차로 사망자 26명에 대한 사인을 검토한 결과 접종과의 인과 관계가 매우 낮아 특정 백신을 재검정하거나 국가예방접종사업 중단을 고려할 단계가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다.

현재까지 사망자 59명 중 46명에 대해서는 백신 접종과 사망 간 인과성이 낮다는 결과가 나왔다.

질병청은 조사 중인 나머지 13명을 비롯해 추가로 신고되는 사례에 대해서도 피해조사반 회의를 열어 인과성을 분석하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