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주5일제 ‘근로환경개선 택배사가 주도해야65.3%-이용자 배송지연 감수27.1%’

[폴리뉴스 정찬 기자]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는 국민 10명 중 6명 정도는 택배사가 더 많은 노동자를 고용해 근로환경을 개선해야 한다고 응답했으며,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택배 요금 인상에 대한 거부 응답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택배 노동자의 강도 높은 업무량과 열악한 근로환경에 대한 처우 개선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TBS 의뢰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주5일제 제도화 방안에 대해 ‘택배사가 더 많은 노동자를 고용해 배송 지연 없이 근로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는 응답이 65.3%로 다수였고, ‘택배 노동자의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이용자도 배송 지연을 감수할 수 있다’라는 응답이 27.1%로 집계됐다. ‘잘 모르겠다’라는 응답은 7.6%였다. 

택배 노동자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요금 인상에 대해, ‘필요하다’라는 응답이 55.7%(매우 필요하다 13.7%, 필요한 편이다 42.0%)로 ‘필요하지 않다’라는 응답이 39.0%(전혀 필요하지 않음. 12.7%, 필요하지 않은 편 26.3%)보다 많았다. ‘잘 모르겠다’라는 응답은 5.2%.

모든 권역에서 ‘택배사가 더 많은 노동자를 고용해 배송 지연 없이 근로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인천/경기(택배사 주도 개선 67.0% vs. 배송 지연 감수 29.3%)와 부산/울산/경남(66.6% vs. 22.8%), 대구/경북(65.3% vs. 23.4%), 대전/세종/충청(63.7% vs. 25.5%), 광주/전라(62.5% vs. 29.6%), 서울(60.2% vs. 32.6%) 순으로 ‘택배사 주도 개선’ 응답 비율이 높았다. 

그러나 택배 요금 인상은 다른 양상을 보였다. 대전/세종/충청(필요 66.0% vs. 필요치 않음. 30.5%)과 광주/전라(63.3% vs. 35.8%), 부산/울산/경남(60.3% vs. 35.4%), 서울(57.0% vs. 39.6%)에서는 ‘필요하다’라는 응답이 ‘필요하지 않다’라는 응답 대비 많았지만, 인천/경기(48.8% vs. 43.2%)와 대구/경북(48.5% vs. 45.1%)에서는 택배요금 인상 필요성에 대한 의견이 팽팽하게 갈렸다. 

연령대별로도 주5일제 제도화 주장에 대해 ‘택배사가 주도 개선해야 한다’라는 응답이 우세했다. 60대(택배사 주도 개선 70.4% vs. 배송 지연 감수 25.7%)와 40대(68.9% vs. 29.4%), 20대(66.3% vs. 28.6%), 30대(65.2% vs. 27.7%), 50대(63.8% vs. 29.1%) 모두 개인이 배송 지연을 감수하기보다는 택배사가 주도해 근로환경을 개선해 배송 지연이 없어야 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70세 이상에서는 ‘잘 모르겠다’라는 유보적 응답이 25.8%로 평균 대비 높은 비율을 보였다. 

그러나 택배 요금 인상에 대해 70세 이상에서는 ‘필요하다’라는 응답이 62.3%로 타 연령대 대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연령대에서 택배 요금 인상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는 응답이 많은 가운데, 30대에서는 다른 연령대와 달리 택배 요금 인상 필요여부가 팽팽하게 나타났다.

이념성향과 지지하는 정당과 관계없이 주5일제 제도화에 대해 ‘택배사 주도 개선해야 한다’라는 응답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택배 요금 인상에는 지지하는 정당별로 차이를 보였다. 민주당 지지층(필요 55.9% vs. 필요치 않음. 40.9%)과 무당층(53.9% vs. 38.4%)에서는 절반 이상이 택배 노동자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택배 요금 인상이 필요하다고 했지만, 국민의힘 지지층 내에서는 ‘필요’ 47.4% vs. ‘필요치 않음’ 46.1%로 두 응답이 대등하게 집계됐다.

이번 조사는 지난 28일 전국 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무선(80%)·유선(20%)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실시했다. 응답률은 6.7%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포인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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