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 28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 28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정부가 임기 말 마지막 수준의 중폭 개각을 준비 중이다. 통상 5년 단임제하에서 임기 말 대통령은 각종 게이트와 측근 비리로 얼룩지면서 급속하게 권력누수현상이 나타났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여전히 40%대 콘크리트 지지층을 기반으로 ‘레임덕 없는 최초 대통령’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24번째 부동산 정책을 발표할 정도로 민심이 안 좋은 데다 라임·옵티머스 사건이 권력형 게이트가 될 공산이 높아 국면전환이 절실한 상황이다. 그나마 코로나19 확산으로 민심이반을 어느 정도 방어할 수 있었지만 오히려 1년 가까이 누적된 불만은 단초가 돼 임기 말 국정운영에 부메랑이 될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다.

이에 문 정권은 내년 4월 서울·부산 재보선전 개각을 통해 새로운 각오로 남은 임기를 이끌려고 하고 있다. 이번 개각의 핵심은 차기 비서실장과 후임 총리가 누가 되느냐다. 특히 비서실장을 누구를 낙점하느냐에 따라 임기 말 국정운영의 방향을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초미의 관심사다.

일단 거론되는 인사들을 보면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부터, 최재성 정무수석, 김현미 국토부장관, 우윤근 전 주러시아대사, 김부겸 전 의원 등이 자천타천으로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양 전 원장은 ‘대통령의 복심’으로 거론되지만 청와대 내 측근 내 이견이 갈리고 임기 초면 모르지만 임기 말에는 어울리지 않다는 지적이 많다.

최재성 수석의 비서실장 승진 가능성도 언급되고 있다. 최 수석의 경우 임기 말 권력누수 현상과 공무원 조직의 기강해이로 국정운영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점에서 정면돌파형 비서실장으로 거론된다. 충성도 높고 강경 친문파로 끝까지 힘 있게 추진해야 한다는 시각 속에 거론되고 있다. 문제는 여야 협치나 협상의 이미지가 약하다는 점이 걸림돌이다. 최 수석이 될 경우 임기 말 문 정권 개각은 친문 강경파가 독식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배경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의 경우 ‘경험’과 대통령 ‘무한한’신뢰로 차기 비서실장감으로 거론된다. 김 장관은 문 대통령이 지난 2015년 당 대표에 취임한 직후 당 대표 비서실장을 지낸 인연이 있다. 게다가 추미애 장관 못지않게 강단도 있어 후임 비서실장으로 진작부터 거론됐다. 걸림돌은 부동산 문제가 아직 현재 진행형이라는 점이다. 장관직을 관두고 비서실장으로 옮겨야 하는 만큼 부동산 책임론이 일고 있는 가운데 문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기용하는 것에 대한 국민적 여론이 부담이다.

이밖에 우윤근 전 주러시아대사가 후임 비서실장으로 거론되기도 했는데 우 전 대사가 고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특히 우 전 대사는 김부겸 전 의원이 ‘탕평 인사’ 적임자로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총선에 이어 지난 전당대회에서 패해 야인으로 있는 김 전 의원이 비서실장으로 갈 공산은 그다지 높지 않다.

다만, ‘하고싶은’ 친문 강경파나, ‘고사하는’ 친문 온건파 그리고 비서실장 자릴 두고 청와대 내 권력다툼 양상으로 비화될 경우 김 전 의원이 ‘대체제’로 부상할 수 있다. 강경파든 온건파든, 누가 비서실장에 오르느냐에 따라 개각 인선과 임기 말 문 정권의 국정 운영 방향을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여권뿐만 아니라 야권도 초미의 관심사임에는 분명하다.

※ 외부 필자의 기고는 <폴리뉴스>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