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검사 출신이며 '검사내전' 저자로도 잘 알려진 서울 송파구갑 국민의힘 초선 김웅 의원을 폴리뉴스가 21대 국회 빛나는 초선 특집으로 10월 22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만났다. 이날 인터뷰에서 김 의원은 라임·옵티머스 사건에 관한 정치권 향배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에 관한 입장, 특검의 필요성 등을 밝혔다.

김 의원은 추 장관이 행사한 두 번째 수사지휘권을 두고 "헌법에 대통령이 계엄을 선포할 수 있다고 해서 남용해서는 안 되는 것처럼, 법에 권한이 명시됐다고 무조건 고소하거나 인사권을 행사해서는 안 된다"며 “‘기본적인 선’을 지키지 않았다”고 밝혔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라임자산운용 로비 의혹 사건, 가족·측근 고발 사건 지휘권을 박탈하는 수사지휘권을 행사한 것을 두고 이같이 밝혔다. 수사지휘권은 윤 총장이 야권 정치인들에 대한 수사 지휘를 제대로 하지 않았고, 가족·측근 관련 사건은 장기화하고 있다는 질책의 이유에서 행사됐다. 법무부 장관의 검찰총장에 대한 수사지휘권 행사는 역사상 세 번째인데 추 장관이 지난 7월에 이어 두 번째로 행사하면서 정치권에서는 이를 두고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김 의원은 "추 장관의 수사지휘권에는 내용이 없다"며 이번 수사지휘권 행사 취지는 라임·옵티머스 사건 수사를 못 하게 하려는 것이고, 수사를 담당하는 남부지검을 믿지 못해 일어난 일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