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경선준비위 때와 정국 상황이 달라져… 정무적으로 폭넓게 고려해야 할 요인 발생”

 국민의힘 정진석 공천관리위원장(가운데)이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4.7 재보궐선거 공천관리위원회 2차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양석 사무총장, 정 위원장, 정점식 당 법률자문위원장.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정진석 공천관리위원장(가운데)이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4.7 재보궐선거 공천관리위원회 2차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양석 사무총장, 정 위원장, 정점식 당 법률자문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이 4.7 재보궐선거 후보 선출을 위한 당내 본경선을 100% 일반시민 여론조사로 치르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의 단일화를 염두에 둔 조치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국민의힘 정진석 공청관리위원장은 5일 국회에서 열린 제2차 공관위 정례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늘 회의에서 일반시민 여론조사 100% 예비경선과 시민여론조사 80%, 당원 20% 본경선으로 했던 경선준비위 결정에 더해 이 순서를 뒤집는 것이 어떻냐는 의견이 나왔고, 이를 두고 격론을 벌였다”고 말했다.

앞서 경선준위는 예비경선에서 100% 시민여론조사, 본경선에서 여론조사 80%와 당원 투표 20%로 최종 후보 1명을 선출하는 방식을 제안한 바 있다. 

정 위원장은 이번 논의의 배경에 대해 “경준위 때와 정국 상황이 조금 달라졌다”며 “정무적으로 우리가 폭넓게 고려해야 할 요인들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그는 “오늘 회의에서 결론에 도달하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이날 국민의힘 공관위는 4.7 재‧보궐선거 후보 등록 일정을 확정했다. 후보 등록 일정은 ▴공고 1.15.(금)~1.17.(일) ▴서류접수 1.18.(월)~1.21.(목) ▴서류심사 1.22.(금)~1.27.(수) ▴예비경선후보자 발표 1.28.(목) 로 진행될 예정이다. 

공관위는 후보의 기본적인 자질과 도덕성을 검증하기 위해 공관위 산하에 시민검증특별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시민검증특위는 정점식 공천관리위원을 위원장으로 하여, 윤기찬 법무법인 우송 변호사, 임헌조 범시민사회단체연합 공동대표, 박보경 전 MBC 뉴스 앵커, 권오현 법무법인 해송 변호사, 강민지 디알회계세무사무소 회계사 등을 검증 위원으로 선임했다.

공관위는 또 서울․부산시장 후보 경선 과정에서 당내 화합을 이루기 위해, 당 소속 국회의원 및 당협위원장의 중립 의무를 명시하는 공천관리위원회의 지침을 마련하기로 결정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