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왼쪽)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유영민 신임 대통령 비서실장을 접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왼쪽)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유영민 신임 대통령 비서실장을 접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6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청와대 유영민 신임 대통령비서실장과 만나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 사면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6일 두 전직 대통령 사면에 대해 “우리 당은 고령이시기도 하고 장기간 수감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에, 또 구치소나 교도소에 코로나가 천명 이상 감염되는 그런 상황에서 사면이 필요하고 많이 늦었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다만 그걸 저희가 구걸해선 안 된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사면론을) 민주당 대표가 먼저 제기를 하고 민주당에서 찬반을 거치면서 자기들이 되느니 안 되느니 사과가 필요하니 이런 이야기들 때문에 오히려 저희가 수모를 당한다고 느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문제로 너무 오래 왈가왈부하는 건 사면이 가진 국민 통합적 기능을 훼손하는 것”이라며 “사면은 대통령만이 행사할 수 있는 고유권한인 만큼 유영민 실장님이 그런 제반 사항을 잘 검토해 이 일로 서로 불편해지는 일이 없고 국민통합에 기여하는 쪽으로 결론 날 수 있도록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유영민 비서실장은 “잘 전달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주호영 원내대표는 유영민 비서실장을 향해 비판을 아끼지 않았다. 주 원내대표는 유 비서실장에게 “참으로 어려운 때 중책을 맡았다”며 “흔히 중책을 맡으면 축하드린다고 하는데 하도 엄중한 때라 어려운 일이 많아서 축하드린다는 말이 선뜻 나오지 않는다”며 운을 뗐다.

그는 “대통령을 만나면 늘 협치와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말씀하시는데 말로만 그렇게 하는 것 같아서 안타깝다”며 “공수처법과 관련해서도 대통령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만나자고 해서 면담을 신청했더니 정무팀은 ‘진정성이 없어서 못 만난다’고 했다”며 실망감을 드러냈다.

이에 대해 주 원내대표는 “여야관계라는 것이 자주 만날수록 접점이 많아지고 해결될 일도 많다”며 “그것은 주로 힘이 있는 청와대와 여당이 주가 되어야 한다. 야당이 구걸하듯 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실장으로서) 야당의 그런 입장을 충분히 이해해서 자주 대화가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또 “여‧야‧정 상설협의체라는 것이 만났을 때 정부 여당이 하고 싶은 것만 하는 상설협의체 되어선 지속이 어렵다”며 “야당의 요구나 희망 사항도 들어주고 해야 한다. 이전과는 다른 그런 관계가 되었으면 한다는 간곡한 부탁의 말씀을 드린다”고 당부했다.

유 비서실장은 “코로나로 인해 무너진 일상을 회복하고 민생 문제를 회복하고 도전적으로 가야 하는 문제들은 정치적인 이해관계를 떠나서 국가의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그 부분도 지속적으로 주 원내대표를 비롯해 국민의 힘에 떼를 좀 쓰겠다”라며 “늘 꾸짖어주고 해야 할 일을 하명해 주시면 열심히 심부름도 하고 하겠다”라고 약속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