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세력이 사면 반대하자 청와대 ‘국민의 눈높이’ 얘기, 결국 사면 않겠다는 말”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출처=유승민 전 의원 페이스북 계정]
▲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출처=유승민 전 의원 페이스북 계정]

[폴리뉴스 정찬 기자]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은 14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당사자의 반성’을 요구하는 여권과 지지자들의 협량에 휘둘리지 않기를 바란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무조건적인 사면을 요구했다.

유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대법원의 20년 징역형 최종 판결을 언급하고 “문 대통령은 우리 헌법이 대통령에게 사면이라는 초사법적 권한을 부여한 의미를 생각해보기 바란다. 사법적 결정을 넘어서 더 큰 대의가 있을 때 대통령은 사면이라는 고도의 정치행위를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전직 대통령 사면을 말했을 때 나는 적극 환영했고, 이대표의 제안이 진심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내가 사면에 동의하는 이유는 이제는 국민통합과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할 때이기 때문”이라고 자신이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을 주장하는 이유를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친문세력이 반대하자 이 대표는 ‘당사자의 반성과 국민 공감대’로 말을 바꾸었고, 청와대는 ‘국민의 눈높이’를 얘기했다. 결국 사면을 하지 않겠다는 말로 해석된다”고 문 대통령과 이 대표가 지지층에 휘둘리고 있다는 주장을 했다.

또 유 전 의원은 “전직 대통령 사면을 두고 가식적인 정치 쇼도 하지 않기를 바란다. 국민 눈높이라는 구실을 찾지도 말고, 선거에 이용할 생각도 하지 말라”며 “오로지 국민통합, 나라의 품격과 미래만 보고 대통령이 결단할 일”이라고 문 대통령의 결단을 거듭 촉구했다.

유 의원은 이낙연 대표가 새해 첫 날인 지난 1일 전직 대통령 사면론을 제기하자 “이 대표의 전직 대통령 사면 제안에 적극 동의하며 환영한다. 전직 대통령 두 분의 사면은 국민통합을 위해 필요한 일”이라며 “나는 수차 사면을 주장해왔으며, 여당 대표의 오늘 발언이 진심이길 바란다. 문대통령의 조속한 사면 결정을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유 전 의원이 이처럼 전직 대통령 사면 주장에 적극적인 행보를 하는 이유는 자신의 정치적 기반인 보수층과 대구·경북 정서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배신의 정치’를 한 당사자로 지목된 데다 박 전 대통령 탄핵 이후 ‘배신자 프레임’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