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석 청와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대통령 신년사 중 논란이 된 ‘입양 취소‧교체’ 발언에 대해 “사전위탁보호제를 말한 것”이라며 적극 해명했다. 

강민석 대변인은 19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취지가 상당히 왜곡됐다”며 “대통령님 의도나 머릿속에 아동반품이란 의식 자체가 없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야권의 ‘아동 반품’이라는 표현에 대해 “어떻게 그런 발상이 가능했는지 오히려 저는 궁금하다”며 “이건 아이를 위한, 즉 사전위탁보호제도를 설명드릴 때 아이를 위해아동이 아동 입장에서 적합한 가정인지 새로운 가족관계를 형성하는데 맞는지 등을 점검하는 제도라고 설명을 드렸다”고 주장했다. 

그는 “프랑스 같은 경우 결연을 동의하면 6개월 이상 위탁보호하고 있고, 일본도 6개월간 시험 양육한다”면서 “몇 나라뿐 아니라 각국이 다 이런 제도를 운영하고 있고 우리나라에도 있는 제도”라고 설명했다. 

이어 “어제 말씀의 전체 맥락을 보면 좀 이해할 수 있었을 텐데 조금 아쉽게 생각한다”고  표현했다. 
 
한편, 지난 18일 문재인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정인이 사건’에 대한 대책을 묻는 질문에 “입양 부모의 경우에도 마음이 변할 수 있어 일정기간 안에는 입양을 다시 취소한다든지, 또는 여전히 입양하고자 하는 마음은 강하지만 아이하고 맞지 않는다고 할 경우에 입양 아동을 바꾼다든지”라고 답해 논란이 일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