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백스와 SK바이오 간 계약 추진, 추가 2,000만 명분 백신 전량 선구매로 확보”
노바백스 스탠리 에르크 대표와 영상회의, 개발 중인 백신 기술이전 및 국내 공급 논의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경북 안동시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 기업 영상 간담회’에서 노바백스사의 스탠리 에르크 대표이사와 영상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경북 안동시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 기업 영상 간담회’에서 노바백스사의 스탠리 에르크 대표이사와 영상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국내 코로나19 첫 환자 발생일로부터 1년이 되는 20일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 백신 생산 현장을 시찰해 “안정적인 백신접종과 자주권 확보를 위해 백신의 국내 개발은 매우 중요하다”며 “예정대로라면 내년에는 우리 백신으로 접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북 안동시 소재 SK바이오사이언스 엘하우스(LHOUSE)서 가진 코로나19 백신기업 영상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고 “다음 달이면 우리 기업이 만든 치료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자체 백신 개발까지 성공한다면 우리는 코로나 극복을 넘어 바이오산업의 선도국가로 도약할 수 있다. 정부가 끝까지 도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간담회에는 최태원 SK그룹 대표이사 회장, 김훈 SK바이오사이언스 최고기술경영자(CTO), 이상균 SK바이오사이언스 안동공장장,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화상 연결), 정부에서는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나성웅 질병관리청 차장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SK바이오사이언스는 현재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위탁생산하고 있으며 한국의 백신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며 “우리나라의 백신 관련 역량과 기여에 거는 국제사회의 기대가 매우 크다. 글로벌 백신 회사들이 앞 다투어 생산을 위탁할 만큼 우리 기업의 백신 생산 능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노바백스’사와 ‘SK바이오사이언스’ 간에도 계약이 추진되면서 지금까지 확보한 5,600만 명분의 백신에 더해 2,000만 명분의 백신을 추가로 확보할 가능성이 열렸다. 정부도 전량 선구매를 통해 추가 물량으로 확보할 계획”이라며 “이번 계약은 생산뿐 아니라 기술이전까지 받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 백신의 지속적이고 공평한 보급을 확보하고, 우리 백신 개발을 앞당기는 데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백신접종과 관련해 “정부가 백신 접종을 공정하면서도 차질없이 이끌어야 한다”며 충분한 물량 백신 확보, 백신별 특성을 고려한 운송·보관·접종 방안을 마련을 얘기한 뒤 “범정부 차원의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이 출범했고, 다음 달부터 우선 접종대상자들을 시작으로 늦어도 11월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숙련된 접종 인력과 함께 이상 반응 시 대처 방안과 피해보상체계도 준비할 것”이라며 “공공 의료기관뿐 아니라 민간 병원까지 연결된 통합된 전산시스템과 의료진의 축적된 경험과 역량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국민의 신뢰 속에 전 국민 백신 접종을 빠르고 안전하게 해내겠다”고 약속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와 아스트라제네카는 지난해 7월, 코로나19 백신 원액 제조 및 충진에 대한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하였고, 보건복지부와 3자 간 코로나19 백신 생산 및 공급에 관한 협력의향서(Letter of Intent)를 체결한 바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 위탁생산한 백신은 우리 국민들의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위해서도 공급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공장에서 우리 국민이 맞게 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생산되는 현장을 직접 살펴보고, 백신 생산이 차질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밤낮으로 애쓰고 있는 종사자들을 격려(3교대 24시간 순환 근무)하였다.

문 대통령은 현장 시찰에서 생산된 백신 원액을 유통·접종 가능한 최종 완제품으로 제조하는 완제 조제실에서 라벨링 → 포장 → 일련번호 부여 순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공정을 참관하고, QC(Quality control, 품질관리)실험실에서는 가스 크로마토그라피·함량분석기 등의 장비를 활용한 원액 성분분석 등 백신 품질 검사과정을 살펴봤다.

화상으로 간담회에 참여한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는 백신 위탁생산 현황과 자체 개발 백신 현황을 소개하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외에도 이미 노바백스 백신을 위탁생산하고 있으며, 합성항원 방식의 코로나19 백신 개발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자체 개발 후보물질은 지난해 11월 1상 승인 및 진행 중이며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 공동 개발 후보물질은 지난해 12월31일 임상 1·2상을 승인했다.

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은 노바백스사의 스탠리 에르크(Stanley C. Erck) 대표이사와 영상 회의를 진행하고, 노바백스사가 개발 중인 백신의 기술 이전(기술 라이선스인) 및 추가 생산을 포함한 국내 공급 방식에 대해 논의했다.

기술 이전 방식으로 코로나19 백신 국내 공급을 추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와 노바백스의 기술계약이 완료되면 SK는 기존 위탁생산과는 별도로 추가적인 물량을 생산하고, 정부는 기술 이전을 통해 생산되는 백신을 선구매하여 국내에 공급할 계획이다.

이번 기술 이전 계약이 앞으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정부는 약 2천만 명분의 노바백스 백신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금까지 확보한 백신은 코벡스(1천만 명), 아스트라제네카(1천만 명), 얀센(6백만 명), 화이자(1천만 명), 모더나(2천만 명) 등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하는 합성항원 방식의 백신은 여타 방식의 백신에 비해 보관·유통이 쉽고 상대적으로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노바백스 백신 추가 확보는 새로운 백신 플랫폼을 추가한다는 의미와 아울러 올해 뿐 아니라 내년도 안정적인 예방접종 시행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합성항원 방식 백신은 항원 단백질을 합성하여 면역증강제와 섞어 인체에 투여함으로써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백신 → 자궁경부암/B형간염 등 타 백신에 이미 활용된 기술, 보관/유통 용이(2~8℃ 냉장보관 가능) 등 장점이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