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된 미국' 향한 여정, 응원한다"
"통합의 리더십이 미국을 하나로 이끌길"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한국은 자유를 향한 미국의 길을 항상 신뢰하며 굳건한 동맹으로서 한반도와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해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한국은 자유를 향한 미국의 길을 항상 신뢰하며 굳건한 동맹으로서 한반도와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해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임기를 시작한 조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을 축하하며 "한국은 자유를 향한 미국의 길을 항상 신뢰하며 굳건한 동맹으로서 한반도와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해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1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영문 번영과 함께 글을 올려 "미국이 돌아왔다"며 "미국의 새로운 시작은 민주주의를 더욱 위대하게 만들 것"이라고 적었다. 이어 "'하나 된 미국'을 향한 여정을 우리 국민과 함께 성원한다"고 했다.

'하나 된 미국'은 바이든 대통령이 통합과 질서로 미국을 바로 세우겠다는 의지를 취임사에서 내건 화두다.

문 대통령은 "보건, 안보, 경제, 기후변화 같은 글로벌 현안의 공조를 통해 한미동맹이 더 강화되리라 믿는다"며 "미국은 반드시 '더 위대한 재건'(Build Back Better)으로 세계를 놀라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바이든 정부의 출발에 한국도 동행합니다. 같이 갑시다"라고 덧붙였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을 축하하는 글을 올렸다. 이 대표는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코로나19로 세계가 어려운 시기에 미국 국민은 역사상 가장 많은 지지로 당신을 선택했다"며 "오랜 경험과 지혜, 그리고 통합의 리더십이 미국을 하나로, 세계를 평화로 이끌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한국과 미국은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변함없이 함께 전진할 것"이라며 "한미동맹은 미래를 향해 더욱더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이 그동안 보여주신 외교와 정치에서의 탁월한 지도력을 높게 평가한다"며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한국 국민은 역사적인 '북‧미 싱가포르 합의'를 토대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이룩하는 과정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늘 함께할 것"이라며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을 축하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