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사과할 방법있으면 할 수 있는 만큼 해야"
이낙연 "피해자와 가족에 사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할 것"
남인순 "'피해호소인' 용어 사용 잘못…모든 여성에 사과"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등을 조사해 온 국가인권위원회의 제2차 전원위원회가 열리는 25일 오전 서울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서울시장위력성폭력사건공동행동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등을 조사해 온 국가인권위원회의 제2차 전원위원회가 열리는 25일 오전 서울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서울시장위력성폭력사건공동행동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가인권위원회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희롱을 인정하자 여권 인사들이 연이어 사과의 뜻을 밝혔다. 지난 25일 국가인권위원회는 박 전 시장이 피해자에게 행한 말과 행동이 성희롱에 해당한다고 발표했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KBS 라디오 김경래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민주당이 상처받은 분에게 사과해야 할 방법이 있으면 할 수 있는 만큼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에는 마음의 상처를 받고 아무일도 없었던 것처럼 지내는 여성이 많으며 이런 여성이 겪는 마음의 고통, 외로움을 치유할 수 있고 함께 보듬어 행복을 느끼는 서울시가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도 2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국가인권위원회의 발표에 관해 "박 전 시장의 성희롱 등 직권조사 결과를 무겁게 받아들인다"며 "피해자와 가족분들께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 여러분께도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린다. 관계기관과 협력해 재발방지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며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성범죄가 다신 발 붙이지 못하도록 권력형 성범죄 관련법을 고쳐서라도 처벌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박성민 최고위원은 "무차별적으로 이뤄졌던 2차 가해와 민주당의 대응에 상처받은 피해자분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박 최고위원은 "피해자는 자신의 피해사실 밝히기까지 두려움에 직면한다"며 "저 역시도 그런 일들을 몇번이나 겪었고 침묵과 웃음으로 상황을 모면한 경험이 적잖았음을 고백한다. 정치는 이같은 사회구조적 억압 해체하고 잘못 관행 완전 끊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은 인권위 조사 결과 발표 이후부터 '피해자'라는 표현을 사용해 사과했다. 또 '피해호소인'이라는 표현을 주도해왔던 남인순 민주당 의원도 지난 26일 페이스북에 "국가인권위원회 직권조사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피해자에게 깊이 사과드린다"며 "피해자와 여성인권운동에 헌신해 오신 단체와 성희롱·성차별에 맞서 싸워온 2030세대를 비롯한 모든 여성들에게 상처를 드린 점 사과드린다"고 뒤늦은 사과를 전했다. 

'피해호소인' 용어를 주장해왔던 것에 대해서도 사과했다. 남 의원은 "피해자에게 '피해호소인'이라고 지칭해 정치권이 피해자의 피해를 부정하는 듯한 오해와 불신을 낳게 했다"며 "피해자의 고통에 공감하고, 특히 2차 가해가 더 이상 발생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며, 피해자의 고통이 치유되고 삶이 회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반면 국민의힘은 "보궐선거를 의식한 보여주기식 사과"라며 민주당의 사과에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국민의힘 여성 의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인권위가 박 전 시장의 성추행을 공식 확인하자 때늦은 뒷북 사과에 나섰지만, 보궐선거를 의식한 보여주기식 사과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인 박 전 장관과 우상호 의원을 향해서는 "수백억의 국민 혈세를 들여가며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왜 치르게 됐는지 입장을 밝히고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 후보(박영선·우상호)가 보궐선거에 출마한 것 자체가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