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남북관계는 어떻게 되며 국제사회와 다른 나라가 대한민국 정상외교를 뭘로 보겠나?”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
▲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

[폴리뉴스 정찬 기자]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은 2일 ‘북한 원전’과 관련해 남북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건넨 USB 공개 요구에 “선거용 색깔론이 아니면 이것은 야당도 명운을 걸어야 되는 것 아닌가?”라며 공개할 경우 모든 책임을 야당이 져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최 수석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야당의 요구에 “그게 무책임한 것이다. 절대 공개해선 안 된다. 그러나 모든 것을 포함해서 검토하되 반드시 야당이 이것은 책임을 지겠다고 걸면 그건 저희들이 면밀히 검토할 수 있다는 생각”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아무 근거 없이 의혹제기 한다고 정상회담에서 있었던 일 또 오갔던 그런 것을 무조건 다 공개한다는 것은 나라가 뭐가 되겠나. 그래서 책임 있게 (명운을) 걸라는 것”이라며 “청와대에서도 책임을 걸고 할 수 있는 일은 하겠다는 것”이라고 얘기했다. 

USB 공개 여부에 대해 “우선 이건 기밀이고 외교상 기밀문서다. 더더욱 정상회담 장소에서 건네진 것 아닌가? 그래서 이게 기록물로 가진 않았을 것이기 때문에 제가 보기에 열람도 안 되는 것”이라며 “그러나 국론이 분열되고 가짜뉴스 허위주장, 정쟁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라면 이건에 한 해 책임을 전제로 검토는 해볼 수 있는 게 아니냐”고 말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야당 대표로서 ‘정치적 책임을 전제’로 해 USB 공개를 요구할 경우 공개할 수도 있다는 뜻으로도 풀이된다. 이는 김 비대위원장이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직을 걸고 ‘북한 원전’ 의혹 공세에 임하라는 뜻에 가깝다.

또 최 수석은 국민의힘의 원전 의혹 제기에 대해 “야당이 근거를 넘은 것은 물론이고 큰 실수한 것”이라며 “아무런 근거도 없이 할 수 없는 일을 추진했다고 규정해버리고 대통령이 말하라고 하고 이적행위라고 하고 국조·특검을 얘기한다. 정당의 존재이유가 집권을 통해 국정운영을 하겠다는 것이다. 이것을 싹 포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한 청와대 대응에 대해 “법적 대응보다 더한 것도 해야 된다”며 “공당 대표가 국가가 정책으로 추진하지 않은 것을 했다고 규정하고 국론을 분열시키는 엄청난 일을 한 것이다. 법적 대응은 사법부 판단을 기다려야 되지만 그것보다 더 강력하게 이것은 용인할 수 없다, 그래서 검토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지금 검토하고 있다”고 강경한 대응을 예고했다.

이에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명시적 사과를 요구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앞으로 남북관계는 어떻게 되고 또 그것을 바라보는 국제사회나 다른 나라에서 대한민국 외교를 특히 정상외교를 뭘로 보겠느냐? 이런 것에 대한 총체적인 책임을 걸고 야당도 임해야 될 것”이라고 거듭 경고했다. 김 비대위원장의 사과로는 충족되지 않고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직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전날 문제의 북한 원전 관련 문건을 공개한데 대해 “이것도 공개할 필요도 없고 굳이 공개해서도 안 된다”며 “정부부처 과장이 검토한 문건 아닌가? 그리고 그 문건을 두고 또 야당에서 문제제기할 것이다. 벌써 일부 보수언론에서 (USB 공개 등을) 제기하고 있지 않나. 그러면 그 다음에 뭘 또 공개해야 되나. 그 사이에 대한민국의 국격과 외교와 또 정부의 이 정책이나 이런 것들이 통째로 흔들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의 북한 원전 관련 검토 여부에 대해 “회의 안건으로 올라온 적도 없고 회의를 했다는 기록도 없다. 대통령에게 보고 되면 그것은 다 남게 되는데 그런 것도 없다”며 “회의 안건으로 올라간 적도 없고 회의한 적도 없고 대통령 이전에 수석이나 여기에 보고한 적도 없다. 그건 다 확인이 됐다”고 얘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