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외교장관 인사청문회, "적절한 수준의 한미 연합훈련은 계속돼야" 
문대통령 위안부 손해배상 관련 "외교적 대화를 통해 해결한다는 의미일 것"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5일 문재인 대통령의 잔여 임기 내 한·일 관계 정상화가 바람직하다며 임기 내 해결 의지를 밝혔다. 

정 후보자는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진행된 인사청문회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문 대통령 잔여 임기 내에 한·일 현안을 타결하는 것이 가능하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정 후보자는 그런 것을 위한 물밑 접촉이 진행되고 있느냐는 이 대표의 질문에 "현재 상황은 정확하게 알지 못하지만 그럴 것으로 추측한다"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또 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위안부 손해배상 판결과 관련해 ‘곤혹스럽다’는 표현을 쓴 것과 강제집행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한 것에 대해 "외교적으로 대화를 통한 해결의 뜻을 밝힌 것으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앞서 이 대표는 "한·일 관계에 대한 문 대통령의 생각이 미묘하게 변하고 있는 것 같다"며 "이런 변화는 어디에서 온 것인가"라고 물었다.

정 후보자는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원고들이 동의할 수 있는 그런 방안을 여러차례 (일본에) 제시했으나 일본이 완고하다"며 "좀 더 접근할 수 있는 방향이 있는지 찾아보겠다"고 강조했다. 

도쿄올림픽 전까지 타결점을 찾을 수 있겠느냐는 이 대표의 질문에 "시한을 정해놓고 하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면서도 "도쿄올림픽은 예정대로 개최되기를 희망한다. 그게 정부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조 바이든 행정부와의 대북정책 공조에 대해서는 "북·미간 신뢰가 축적되도록 우리가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찾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싱가포르 북·미 합의 4개항은 북·미 관계 개선 뿐만 아니라 한반도 평화의 기본적 가이드라인"이라며 계승해야 한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