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일가족, 가덕도 신공항 건설부지 소유 논란
해당 부지, 1년 사이 시세 3배 이상 올라
민주당 “사실관계를 확인할 필요가 있어”
국민의힘 “당당하다면 즉각 검찰 수사를 의뢰하라”
유승민 “대통령, 엄정한 조사와 법으로 처벌해야”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진=연합뉴스>
▲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진=연합뉴스>

‘오거돈 성추문’으로 시작된 부산 보궐선거판이 요동치고 있다. 선거 개시일을 앞두고 ‘오거돈 일가족 가덕도 땅 투기 의혹’이 불거졌다. 민주당이 가덕도신공항 특별법 통과로 돌아선 부산민심 잡기에 총력을 기울였지만, 거듭되는 ‘오거돈 악재’의 늪에 빠졌다. 국민의힘은 연일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오거돈 전 시장 일가족, 가덕도 건설부지 거론 땅 소유한 것으로 알려져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일가족이 운영하는 회사가 부산 가덕도 일대에 수만 평에 이르는 땅을 갖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국민의힘 윤한홍 의원실이 부산시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오 전 시장 장조카인 오치훈 대한제강 사장은 2005년부터 부산 강서구 대항동 토지 1488㎡(약 450평)를 소유하고 있다. 이곳은 가덕도 신공항 건설 부지로 거론되는 노른자위 땅으로 알려졌다. 

또 오 전 시장 일가족이 운영하는 대한제강은 부산에서 가덕도로 진입하는 길목인 부산 강서구 송정동 일대 7만289㎡(약 2만1300평), 대한제강이 지분 100%를 보유한 자회사 대한네트웍스도 같은 지역에 6596㎡(약 1990평)의 공장 부지를 각각 보유 중이다.

현재 가덕도 일대는 신공항 건설 기대 심리에 땅값이 급격히 오르고 있다. 오 사장이 보유한 대항동 토지 공시지가는 매입 당시 ㎡당 7만3700원에서 지난해 43만원으로 6배가량 뛰었다. 이 땅은 또 최근 1년 사이에 시세가 3배 이상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4·7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국회가 ‘가덕도 특별법’을 통과시키고, 문재인 대통령부터 당‧정‧청 인사들이 줄줄이 가덕도에 찾아가면서 땅값은 더욱 치솟을 전망이다.

오거돈 시장의 이해충돌 의혹도 제기된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장조카인 오 대한제강 사장은 2005년 대항동 토지를 취득했다. 그러나 오 전 시장이 이보다 앞선 2004년 부산시장 후보 시절부터 신공한 건설을 대표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이해충돌 소지가 있다는 점이다. 

민주당 “오거돈, 언제부터 소유했는지 속히 밝혀야”
유승민 “보선 원인제공자가 가덕도 신공항 개발 혜택…이해할 수 없어”
황보승희 “진짜 부산 시민 위한 것인지, 개인 가족 부 위한 것인지 밝혀야”

이에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3일 최고위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조카 등 친인척이 가덕도 신공항 부지를 소유하고 있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언제부터 왜 소유했는지 스스로 속히 밝히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검찰 수사 의뢰를 주장하고 있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민주당이 '가덕가덕(가득가득)' 힘을 몰아 달라던 신공항 예정지는 알고보니 오거돈 일가의 로또 투기 지역”이라며 “투기 DNA의 문재인 정부가 당당하다면 즉각 검찰 수사를 의뢰하라”고 했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도 “가덕도 신공항이 오 전 시장의 대표공약이었던 만큼 그 일가의 토지매입은 투기 의혹을 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267억 원이나 드는 보궐선거의 원인제공자가 오 전 시장인데 그 일가가 선거용으로 급조된 가덕도 신공항 개발의 혜택을 입는다는 것을 국민이 이해할 수 있겠냐”며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지사는 LH의 땅 투기에 대해 했던 말 그대로 오 전 시장 일가의 땅 투기에 대해서도 엄정한 조사와 법대로 처벌할 것을 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 중구영도구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국민의힘 황보승희 의원은 4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오거돈 시장이 당선되고 나서 김해 신공항으로 확정됐던 것을 엎고 가덕도 신공항으로 추진하겠다고 공언을 했다”며 “그것이 진짜 부산 시민을 위한 것인지, 개인 가족의 부를 위한 것이었는지 밝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황보 의원은 “오 시장 성추문 의혹으로 보궐선거를 하는 것에 대해서도 시민들이 많은 불만을 가지고 있다”며 “가덕 신공항을 수 억 하는 예산을 가지고서 홍보를 했던 과정에서 개인의 부를 불리고자 하는 욕망이 있었다면 그것에 대해서 시민들이 더 많이 분노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